•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현대기아차의 강제 리콜 여부를 가리기 위한 청문회가 사상 처음으로 열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내달 8일 현대기아차가 국토부의 리콜 결정에 이의를 제기한 것과 관련 세종시에서 국토부 주재로 청문회를 열고 적정성 여부를 가릴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3월 23일과 4월 20일에 제작결함 심사평가위원회를 열어 ▲제네시스·에쿠스 캐니스터 결함 ▲아반떼 등 3종 진공파이프 손상 ▲쏘렌토·카니발·싼타페 등 5종 R-엔진 연료 호스 손상 ▲모하비 허브 너트 풀림 ▲LF쏘나타·쏘나타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 3종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에 대해 리콜을 결정했다.

     

    이같은 총 5건에 해당되는 차량은 20만대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강제 리콜이 부당하다며 이의를 제기했고, 사상 처음으로 청문회가 열리게 됐다.

     

    청문회에는 자동차안전연구원, 국토부, 현대차기아차 관련 직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청문회 결과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강제 리콜을 진행하게 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막대한 비용 부담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현대기아차는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소명해 최악의 상황을 면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국토부는 현대차 내부고발자인 김광호 전 부장이 제보한 32건의 제작결함 의심사례를 조사, 그 가운데 5건에 대해 리콜하도록 결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8일 청문회는 철저하게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 7일부터 주행 중 시동 꺼짐 등 세타Ⅱ 엔진 결함으로 HG그랜저, YF쏘나타, K7(TF), 스포티지(SL) 등 5개 차종 17만여대에 대해 리콜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