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공약으로 유통 대기업 규제 강화 내세운 만큼 전통시장·소상공인 기대감도 커"보여주기식 정치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 마련해야"일방적인 유통규제보단 전통시장-유통대기업 상생하는 윈윈 효과 기대
  • ▲ 광장시장 전경. ⓒ진범용 기자
    ▲ 광장시장 전경. ⓒ진범용 기자


"서울 시장이나 상가 번영회장 같은 높은 분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저같은 상인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전통시장에 정말 필요한게 무엇인지를 궁금해하는 대통령이면 좋겠어요. 사진찍고 악수하는 것 말고 우리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그런 대통령이요. 믿어봐야죠."
남대문 시장에서 20여년간 잡화점을 운영해 온 김 모씨(40대·여)가 신임 대통령에 원하는 바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전통시장 상인들의 기대감이 크다.

문 대통령이 후보 당시 대규모 유통 기업을 규제해 전통 시장 및 골목상권을 활성화 시킨다는 공략을 내세운만큼 대형마트와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 밀려 갈수록 침체되는 전통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는 목소리였다.

또 문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당시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퇴근길에 남대문 시장에 들러 시민들과 소주 한 잔을 나누고 광주 무등산에 올라 함께 산행을 하겠다"고 공언한만큼 이전과는 다른 대통령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었다.  

뉴데일리경제는 지난 10일 오후 서울 종로5가에 위치한 광장 시장과 숭례문 인근에 위치한 남대문 시장 내 상인들을 직접 만나 차기 정부에 바라는 바를 허심탄회하게 들어봤다.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방문객과 매출이 반토막 나면서 전반적으로 조용한 분위기가 가시지 않았지만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뜬 상인들이 주를 이뤘다. 

상인들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시장 상황이 이전보다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며 사드보복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감소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대책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 ▲ 광장시장 전경. ⓒ진범용 기자
    ▲ 광장시장 전경. ⓒ진범용 기자


  • 광장시장에서 과일을 판매하는 이 모씨(40대·남)는 "사드보복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줄었다"며 "문 대통령이 전통시장 부흥에 관심이 많다고 알고 있으니 이를 꼭 해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에 밀려 매출이 줄었다는 상인들은 문 대통령이 소상공인에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랐다. 

    광장시장에서 노점상을 하는 한 모씨(60대·남)는 "평소 하루에 10만원 정도 벌었는데 요새는 3만원도 못 번다"며 "대기업만 챙기지 말고 우리 좀 살려달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당시 대기업 복합쇼핑몰 등을 대규모 점포에 포함하고 입지를 제한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영업을 보장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이 문 대통령의 당선을 반기는 이유다. 

    이날 여자친구와 함께 광장시장을 찾은 대학생 김현철 씨(20대·남)는 "이곳에 오면 색다른 체험도 하고 이색 데이트도 즐길 수 있어서 좋다"며 "대형마트에서 할 수 없는 부분을 적극 알리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인 관광객 회복을 위해 사드 철회를 논의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음식점을 하는 김 모씨(60대·남)는 "관광객이 줄어들어서 사드를 철회한다는 건 국가적 망신"이라고 강조하며 중국인에 의지하지 않는 새로운 방법을 다방면에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 ▲ 남대문시장 전경. ⓒ김수경 기자
    ▲ 남대문시장 전경. ⓒ김수경 기자

  • 남대문 시장 상인들은 차기 정부에 대한 무조건적인 기대보다는 전통시장의 근본적인 변화와 체질 개선을 위해 대통령이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남대문 시장에서 20여년간 잡화점을 운영해 온 김 모씨(40대·여)는 "역대 대통령들이 당선됐을때마다 전통 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악수를 하고 사진을 찍고 물건을 구매하고 갔다"며 "이제는 보여주기식 정치가 아닌 소상공인들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어줄 대통령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30여년 간 의류를 판매해 온 최 모씨(60대·남)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통시장 살리기에 차기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최 씨는 "국내에 미싱 기술자들이 많이 남아있지 않아 최근 의류는 대부분 중국이나 베트남 등 동남아에서 생산돼 한국으로 들어오고 있다"며 "당연히 품질도 떨어지고 상태가 좋지 않다보니 점점 전통시장 의류 제품이 팔리지 않고 손님도 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시장에 자금을 지원하고 홍보를 한다고 해서 갑자기 시장이 활성화되는 일은 없다"며 "전통시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것은 기술력과 노하우인데 이를 전수해나갈 수 있는 전문가를 꾸준히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장기적 관점에서 마련해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고 내수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된 상황을 반전시키는 데 있어서도 문재인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10년간 남대문 시장에서 음식점을 운영해 온 이 모씨(40대·여)는 "중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매출이 10분의 1로 줄어들만큼 타격이 큰 것은 사실이다"라며 "중국인 관광객을 다시 오게 만드는게 문제가 아니라 그들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내수가 활성화 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검토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
    지난해부터 정치적 문제로 시국이 불안정하고 북한이 핵이나 미사일 도발을 하면서 분위기가 안좋았는데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이제는 한국 전체를 밝은 분위기로 반전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유통 대기업의 규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현재 20대 국회에 계류중인 소상공인들과 전통시장 보호를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은 유통산업발전법(유산법) 개정안이 주요 과제 중 하나이다.

    이 
    개정안은 현재 적용대상인 대형마트는 물론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면세점의 의무 휴업을 강제하는 내용에서부터 전통시장 인근 출점 제한을 담은 내용을 담고 있는 만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무조건적인 규제보단 전통시장과 유통대기업간 상생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광장시장에서 원단 가게를 운영하는 강 모씨(40대·남)는 "대형마트가 전통시장과 함께 상생한다고 하지만 사실 우리랑 판매하는 게 거의 똑같다"며 "전통 시장만의 특수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신경 써 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 ▲ 문재인 대통령. ⓒ정상윤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정상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