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적 비수기로 영업손실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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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상선이 올해 1분기에도 적자 기조를 이어갔다. 다만 적자폭이 지속 축소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란 평가다. 

     

    현대상선은 15일 공시를 통해 1분기 매출은 1조302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846억원) 증가했으며, 영업손실은 1312억원으로 315억원 개선됐다고 밝혔다.

     

    영업손실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인해 4분기 대비 549억원 개선됐다. 1분기 연료유 단가(315.4 U$/MT)가 전년동기(198.1 U$/MT)대비 59.2% 상승했음에도 컨테이너 부문 매출 증가와 비용절감 등의 노력으로 손익은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1분기 처리물동량은 95만8934TEU로 전년동기대비 37% 늘었으며, 특히 미주 수송량은 41.4%, 아주 수송량은 62.4%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이후 해상운임이 바닥권을 탈피했으나, 1분기가 통상적인 계절적 비수기라는 점과 중국 춘절 이후 운임 약세가 이어지면서 영업손실이 지속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올해 2~3분기에는 컨테이너 운임수준이 2016년보다 개선될 전망이며, 계절적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물동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구주 및 아주지역 영업환경 개선, 터미널 하역비 등의 비용절감, 2M 및 K2와의 얼라이언스 협력강화, 항로합리화 등을 통해 수익 극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