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 전기료 인상 시 수출경쟁력 약화 우려조선업, 가스 수입 증가로 LNG선 발주 확대 기대
  • ▲ 포스코 포항제철소.ⓒ뉴데일리
    ▲ 포스코 포항제철소.ⓒ뉴데일리

     

    철강·조선업계가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일시 가동중단) 결정에 희비가 교차되는 모습이다. 철강업계는 전기료 인상을 우려하는 반면, 조선업계는 LNG선 발주 증가를 기대하는 모양새다. 두 업종 모두 당장 영향은 없다면서도 장기적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이 국내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얼마만큼 효과를 낼 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6일 철강·조선업계에 따르면 철강업계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지에 따라 전기료 인상을 우려하고 있지만, 조선업계는 LNG 발전소로의 대체에 가능성을 두며 가스 수입 등 LNG선 발주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철강업은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이 가져올 파장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당장 큰 영향은 없다면서도 추후에 나타날 수 있는 전기료 인상 등에 대해선 고민이 깊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 이행되면 향후 화력발전소는 점진적으로 폐쇄될 가능성이 크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LNG발전소 건립이 유력하다. 석탄보다 LNG단가가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기료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곧 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수출 경쟁력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물론 여기까지 거론하는 것은 현 시점에선 매우 이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러한 부분을 배제할 수 없다는게 업계 반응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어제 지시가 내려온 만큼 당장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아직 알 수 없다"면서도 "화력발전소가 전기 사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여기에 주목하고 있다. 화력발전소가 LNG로 대체된다면 가스발전 단가가 석탄보다 20~40원/kWh 높기 때문에 전기료 인상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조선업은 전기 사용이 많지 않은 업종이다 보니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화력발전소 폐쇄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향후 화력발전소가 폐쇄된다면 LNG발전소 건설이 대체 방안으로 떠오르고, LNG발전소 가동은 곧 가스 수입 증가를 의미한다.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발전소는 수입을 늘리기 위해 LNG선 수요를 확대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수주절벽에 목마른 조선업계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이러한 논리가 펼쳐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선업계가 노후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기도 하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업은 철강과 달리 불을 피우거나 하는 산업이 아니다. 즉 미세먼지 배출과 크게 상관이 없는 업종"이라며 "그럼에도 LNG발전소가 화력발전소 대체방안이 된다면 향후 LNG선 발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조선철강업계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나오는 얘기는 화력발전소 폐쇄가 미세먼지 감축에 얼마만큼 효과를 낼 지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미세먼지의 주범 중 하나가 중국인데,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국내에서 시행하는 정책이 자칫 산업 경쟁력을 하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어제, 오늘 미세먼지가 없는게 국내 발전소 가동이 중단되고 경유차가 안다녀서 그런 것은 아닐 것"이라며 "중국이 일대일로 포럼으로 중국내 공장 가동을 중단해서 미세먼지가 없는 것으로 안다. 결국 미세먼지 주범은 중국인데 과도한 정책으로 국내 산업 경쟁력이 떨어질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 8곳을 일시 가동중단(셧다운)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6월 한달 간 가동을 멈추고, 내년부터는 3~6월 동안 4개월간 가동을 멈추기로 했다. 궁극적으로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 10곳을 임기 내에 폐쇄하고 그 시기도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을 배출하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