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 개인신용대출 위주…“고객 선택폭 좁다” 지적연내 주담대·소호·모바일 방카 출시로 다양성 강화 예정
  • ▲ ⓒ 케이뱅크 메인화면.
    ▲ ⓒ 케이뱅크 메인화면.
    인기몰이를 이어가는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상품 다양성을 강화해 고객 충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연내 주택담보대출과 소호대출, 모바일 방카슈랑스를 추가로 선보이기 위해 상품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출범 후 예·적금과 대출, 체크카드 부문에 치우친 금융 상품만 운영 중인데 기존 은행 상품과 차별점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줄을 이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케이뱅크가 오픈 후 선보인 상품은 총 10개에 불과했다.

심지어 주력 상품으로 내놓은 '코드K 정기예금'은 지난 달 18일을 기준으로 판매가 잠정 중단됐다. 예금 상품은 3개에서 2개로 줄었고 고객들의 선택 폭 역시 좁아졌다.

코드K 정기예금은 케이뱅크가 출범 기념으로 내놓은 2% 금리 특판 상품이다. 한 회차 당 판매 한도를 200억원 규모로 정해뒀는데 출시 때마다 빠른 속도로 소진되며 4회 모두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문제는 가입자 수를 늘리는데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한 상품이지만 너무 빠른 속도로 판매된 탓에 케이뱅크의 고민도 깊어졌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올해 수신 한도를 계획해뒀는데 출범한지 한 달반 만에 코드K 예금에서만 1000억원 가까이 소진됐다"며 "금리 우대 혜택을 바꿔 완전히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야하는 지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 ▲ ⓒ 케이뱅크
    ▲ ⓒ 케이뱅크


  • 이처럼 시중은행보다 작은 금융 상품·서비스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케이뱅크를 향한 고객들의 관심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출범 45일만에 가입자 수 30만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으며 체크카드 가입자 수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다.

    이날 기준 케이뱅크 체크카드 발급 수는 28만건에 육박, 가입 고객 10명 중 9명이 카드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뱅크는 KT통신비를 월 최대 3만원까지 돌려주는 통신캐시백형과 현금으로 전환해 쓸 수 있는 포인트 적립형 등 두 가지 체크카드를 판매 중이다.

    특히 연령대별 남겨 고객 체크카드 발급 비중을 분석한 결과 20대 여성 비중이 평균 40.1%로 30대(28.4%)와 40대(25.3%)보다 높았다. 실속있는 혜택으로 단 시간 내 젊은 고객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케이뱅크 대주주인 KT와 제휴사인 GS25를 이용할 때 체크카드 결제 시 캐시백을 주거나 높은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실제로 20대 여성 고객들은 편의점이나 마트 등 유통업종에서 사용한 체크카드 비중이 25.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외식업(20.3%)과 통신요금 납부(12%)에서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케이뱅크 관계자는 "연말까지 최대한 금융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고객들이 비대면 금융상품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올해는 금융 상품을 늘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내년쯤 자산관리나 펀드 서비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