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함 대응 체계 필요… 올 7월 국토부 '결함 조기경보제'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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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가 리콜 결정을 내린 차량이 올해 5월 기준으로만 100여건, 82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는 올 하반기 중 리콜 예상 차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라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국토부가 리콜결정을 내린 차량은 62만대로 전년보다는 줄었지만 2009년 15만9000대, 2010년 27만대, 2011년 26만8000대에 비하면 대폭 늘어난 규모다.

    올해는 벌써 82만대나 리콜이 결정돼 연말까지 100만대를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국토부는 현대차 김광호 전 부장이 제보한 32건의 제작결함 의심사례를 바탕으로 조사에 나섰다.

    32건 중 3건에 대해선 현대·기아차가 자발적 리콜을 했고, 5건에 대해선 국토부가 강제리콜 명령을 내렸다. 9건의 경우 국토부가 공개 무상 수리를 권고했다.

    현대·기아차가 자발적 리콜을 결정한 세타2 엔진결함 차량이 17만대, 국토부가 강제리콜 명령을 내린 5건이 24만대에 달해 전체적인 리콜 대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쏘렌토 에어백 클락 스프링 경고등 점등 △제네시스 ECU 불량으로 인한 시동 꺼짐 △봉고3 ECU불량으로 인한 시동꺼짐 등 3건은 국토부 추가 조사를 통해 리콜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만큼 리콜 대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제작사와 국토부가 결함 우려에 대한 효과적인 선제 대응체계를 마련하면 리콜 대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 7월부터 시행될 '자동차 결함 조기경보제'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홍보활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