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탈시장 26조로 성장

포화 가전시장 '렌탈'이 돌파구… 코웨이-쿠쿠-SK매직, 시장 선도

사후서비스·고기능 제품 등 차별화 전략

김희진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5.19 13:58:33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코웨이 마이한뼘 정수기 ⓒ 코웨이



렌탈 사업이 포화기에 접어든 국내 가전 시장의 돌파구로 떠오르고 있다. 가전업계는 사후관리 서비스 강화와 사업군 확장에 몰두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추세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렌탈시장 규모는 25조9000억원으로 예상돼 5년 전인 2012년 10조원 보다 큰 폭으로 성장했다. 렌탈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가 꾸준히 늘어 오는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4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정수기 등 렌탈 사업에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코웨이는 지난해 총 매출의 80%를 렌탈 사업이 차지한다. 제품관리를 담당하는 서비스 전문가 '코디'를 통해 필터 교체, 위생점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비결이다.

대부분의 매출이 렌탈사업에서 창출되는 만큼 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와 같은 주요 품목 외에도 매트리스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을 꾀하는 모습이다.

코웨이의 전체 렌탈 매출 중 40% 정도는 정수기가 차지한다. 이후 공기청정기가 12%, 매트리스가 7%로 그 뒤를 잇는다. 정수기 등 기존 제품과 함께 매트리스 렌탈 서비스도 2011년 도입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트리스 렌탈의 지난해 매출은 1700억원(32만1000계정)으로 매트리스 렌탈 도입 직후 해의 매출인 240억원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해 말 SK그룹에 편입돼 렌탈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시작한 SK매직도 선전하는 모습이다. SK매직의 지난해 매출액은 4371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약22% 성장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392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39% 늘었다.

지난해 SK매직의 전체 매출 중 40% 정도가 렌탈 매출에서 나왔으며 렌탈 매출의 80% 정도를 정수기가 차지하고, 공기청정기 등 기타 제품이 나머지 20%를 차지한다.

직수형 정수기를 주력제품으로 내세운 SK매직은 최근 출시된 직수형 얼음정수기를 중심으로 추가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SK매직은 SK네트웍스 등 관계사와의 협업을 통한 사업 인프라 구축이 가능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밥솥 업체로 알려진 쿠쿠전자도 밥솥 판매 부진을 렌탈 사업으로 상쇄하려는 모습이다. 전기밥솥 업체에서 유일하게 렌탈 사업에 진출한 쿠쿠전자는 최근 직수형 정수기, 공기청정기 렌탈사업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쿠쿠전자의 렌탈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30% 정도를 차지했다. 쿠쿠 측은 장기적으로 렌탈 사업 비중을 높여 부진한 매출을 견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근에는 쿠쿠만의 특수 가열 방식인 'IH(Induction Heating)' 기술이 적용된 전기레인지 렌탈 사업을 함께 시작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불황과 1인 가구의 증가로 고가의 가전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보다 렌탈을 통해 제품을 접하는 고객이 늘었다"면서 "신제품을 그때그때 체험해 보려는 가전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활발한 신제품 출시로 가전 교체주기가 짧아진 것도 렌탈사업 성장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관련태그
코웨이  쿠쿠  SK매직  렌탈  정수기


[포토] 인사말하는 박현철 롯데물산 대표
박현철 롯데물산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아트리움 광장에서 열린 '오메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서울 전시 리본 컷팅 세레모니'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번 오메가의 서울 전시는 오메가가 28번의 올림픽과 함께한 계측 역사와 새롭게 선보이는 신기술을 한 눈에 볼수… [2018-02-05 11:53:03] new
[포토] 인사말하는 최희전 스와치그룹코리아 사장
최희전 스와치그룹코리아 사장이 5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아트리움에서 열린 '오메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서울 전시 리본 컷팅 세레모니'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오메가의 서울 전시는 오메가가 28번의 올림픽과 함께한 계측 역사와 새롭게 선보이는 신기술을 한 눈에… [2018-02-05 11:51:01] new
[포토] 전시 알리는 '알랭 조브리스트' 오메가타이밍 CEO
알랭 조브리스트 오메가타이밍 CEO가 5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아트리움에서 열린 '오메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서울 전시 리본 컷팅 세레모니'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오메가의 서울 전시는 오메가가 28번의 올림픽과 함께한 계측 역사와 새롭게 선보이는 신기술을 한… [2018-02-05 11:49:02] new
[베트남, 시장이 열린다] 황경호 롯데백화점 베트남 법인장 "新 유통채널 백…
[베트남 호찌민 = 김수경 기자] "베트남에서 백화점은 이제 막 떠오르는 유통 채널입니다. 그만큼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죠. 새로운 요소, 앞선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해 베트남 백화점 시장을 롯데가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국내 백화점 시장이 경기 침체와 소비 트렌드 변화 등에 부딪혀 수년째… [2018-02-05 11:47:39] new
[베트남, 시장이 열린다] '최초'에서 '최고'로… 롯데, 베트남 백화점 역사…
[베트남 호찌민 = 김수경 기자] 베트남 최초(最初)의 백화점인 다이아몬드 플라자를 인수한 롯데백화점 호찌민점이 베트남 최고(最高) 백화점으로서의 역사를 새롭게 써가고 있다. 롯데백화점 호찌민점은 호찌민 1군에서도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중심부로 불리는 통일공과 사이공 중앙 우체… [2018-02-05 11:46:17]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