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학구조개혁 등을 대비하고 공생 관계를 구축하는 대학 간 상호교류 협약(MOU)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연합뉴스
    ▲ 대학구조개혁 등을 대비하고 공생 관계를 구축하는 대학 간 상호교류 협약(MOU)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연합뉴스


    대학 간 시설 공유, 교육과정 개발, 학점 인정 등 '연합체제' 구축을 위한 상호교류 협약(MOU)이 권역별로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행보는 무리한 경쟁보다는 공생 관계를 구성하면서, 대학구조개혁 평가 등을 대비한다는 전략으로 맞손을 잡는 분위기다.

    22일 대학가에 따르면 지난 5일 인천대 등 인천 소재 5개교는 지역 교육 발전 등을 위한 MOU를 체결했고, 서경대 등 서울 동북지역 10개교는 지난달 27일 학점 교류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올해 들어서 순천대 등 광주·전남 지역 5개교, 충북대 등 충북 소재 8개교, 고신대·동아대·한국해양대 등 3개교(부산), 경동대 등 4개교(경기 북부) 등 지역 대학 간 MOU가 체결했고 이달 초 전북 소재 8개 전문대가 연합체제 출범을 약속했다.

    이들 대학은 지역 내 학교들과 MOU를 체결하면서 협력 분야를 확대한다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학점을 상호 인정하면서 시설 공유 등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각각의 대학이 가진 시설을 공유하면서 학점 인정을 통한 교류 확대 등이 MOU를 통해 진행된다. 예전에는 각자 생존했다면, 앞으로는 각각의 장점을 공유하는 측면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재산 공유 등을 통해 시너지를 확보하겠다는 대학 교류 확대는 지나친 경쟁보다는 공동 발전이라는 공감대를 형성, 이와 더불어 사업 평가에 대한 부분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월 교육부가 공고한 '2017년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에서는 '타 대학과의 공유·연계·확산'을 통한 '유연화 및 상호연계' 부분이 평가 요소로 포함됐다.

    '2017년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PoINT)'을 추진하면서 교육부는 '대학 간 상호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유도 등을 설명했고,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서는 복수 대학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 학위를 수여하는 모델을 운영할 경우 사업 선정 시 1억~2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긴 바 있다.

    A대학 관계자는 "연합체계 구축은 각자 생존이 어렵기 때문에 또다른 전략이 되는 듯하다.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대학의 경우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통한 예산 확보가 중요한 시점에서 무리한 경쟁보다는 상호교류를 확대하는 MOU를 체결하는 거 같다"고 말했다.

    특정 학과의 경우 경쟁력을 갖췄지만, 교양교육이 부족하다면 학점 교류를 확대하는 등 도서관·실습 공간·교육 시스템 등을 대학 간 상호 교류로 보완하고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받는 수 있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재정지원 사업, 대학구조개혁 평가 등에 있어 보여주기식 MOU는 무조건 혜택이 부여된다는 보장은 없다. 이에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권역별로 MOU를 체결하는 분위기가 조성됐다.

    이와 함께 대학 간 공생은 내년 초 진행되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기대감도 다소 포함됐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B대학 측은 "대학구조개혁을 앞두고 대학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배점을 더 받고 싶어 한다. 무리한 충돌이 아닌 부분이라면 마음이 맞는 대학들끼리 연합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교육부는 긍정적인 부분으로 보고 있다. 다만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가산점이 부여할지 여부에 대해선 고심하는 모습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한 대학이 소화하기 어려운 부분을 다른 대학과 공동으로 운영하거나 분담하면 긍정적인 부분이 학생들에게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다. 자원 공유 등 많은 모델이 나오고 있고, 지역 내 대학들이 시작하는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대학 간 자원 공유 등에 대한 가산점을 독립적으로 부여할지, 평가 지표에서 정성적으로 고려할지는 내부적으로 고민 중이다. 다만 어떤 형태로든 공유 자원이 있다면 긍정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바라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