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본부·스마트도시본부로 각각 확대 개편도시재생 뉴딜·스마트시티 조성 등 전담
  • ▲ 경남 진주시 소재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뉴데일리경제 DB
    ▲ 경남 진주시 소재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뉴데일리경제 DB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새 정부 핵심 정책공약 수행을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새 정부 공약 가운데 LH와 관련된 주요 공약은 △공적임대주택 85만호 공급 △도시재생 뉴딜 △스마트시티 조성 확산 등이다. LH는 이 중 공적임대주택 공급부문의 경우 기존에 해당 업무를 수행하던 조직에서 소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도시재생 뉴딜'과 '스마티시티 조성' 부문 조직을 보완했다.

    도시재생 뉴딜 정책과 관련해 기존의 '행복주택본부'를 '도시재생본부'로 개편하고, 정책우선순위 변경을 반영해 '도시재생계획처'와 '도시정비사업처' 직제 순위를 상향했다. 또 6월 중으로 전국 11개 지역본부에 도시재생 관련 전담조직 설치를 완료하다는 계획이다.

    해당 정책은 기존 주택들을 완전히 철거하고 아파트 등을 새로 짓는 재건축·재개발과 차별되는 제도로, 쇠퇴한 도심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물리적 인프라는 물론 해당 지역 공동체, 문화 등 사회·경제적 분야까지 활성화시키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LH는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도시재생특별법)'에 따라 도시재생 지원업무를 총괄하는 기관으로써 현재 '도시재생기구' 등의 조직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도시활력증진사업', '새뜰마을 사업' 등을 직접 수행하고 있다.

    LH 측은 "연간 100개씩 5년간 총 500개의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는 새 정부 공약에 따라 개편된 조직을 중심으로 사업비 투입을 대폭 확대해 도시재생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공공기관인 LH가 도시재생 뉴딜을 주도할 경우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는 물론 지역 중소건설업체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조성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도시환경본부'를 '스마트도시본부'로 변경하고 '스마트시티추진단'을 '스마트도시개발처'로 확대 개편했다.

    스마트시티는 교통 혼잡·실업·범죄·에너지 부족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ICT·AI·빅데이터 등 미래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해결하고 시민과 기업, 행정기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도시민의 삶을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변화시키는 도시를 지칭한다.

    LH는 △세종시 △동탄2지구 △판교 알파돔 △평택고덕지구를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고 있으며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개발해 해외수출도 추진 중이다. 지난 4월에는 쿠웨이트와 분당신도시 3배 규모의 스마트시티 건설계약을 체결했으며, 베트남·미얀마·인도와도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후속 업무를 추진 중이다.

    정부의 스마트시티 확산 정책으로 LH의 스마트시티 해외수출은 더욱 탄력을 받을 예정이며 이에 따라 국내 건설사의 해외수주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옥선 LH 경영관리실장은 "주거복지,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부문에 있어서 가장 많은 경험과 인적·물적 자원을 가진 국가 공기업으로서 새 정부의 정책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관련 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인력보강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