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창출 활성화 위해 기술보증기금과 업무협약 체결
  • 윤종규 국민은행장(왼쪽부터)과 김규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4차 산업혁명 및 일자리창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은행
    ▲ 윤종규 국민은행장(왼쪽부터)과 김규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4차 산업혁명 및 일자리창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은행

    국민은행이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창출 활성화를 위해 기술보증기금과 손을 잡았다.

    국민은행은 기보와 업무협약을 맺고 4차 산업과 관련있는 스타트업·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고 금융지원을 강화하기로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3D프린팅, 인공지능 등 신성장 공동기준 275개 품목 영위기업과 국민은행이 선정한 무인항공기(드론) 제조 및 부품 등 10개 유망분야에 해당하는 4차산업기업이다.

우수기술보유 창업기업, 청년창업기업, 전년대비 10%이상 고용이 증가한 기업, 국가 및 지자체의 고용우수 인정기업, 고용효과가 높은 업종 영위기업 등 일자리창출 기업도 포함된다. 

지원방식은 특별출연 협약보증과 보증료지원 협약보증 등 투트랙으로 지원된다.

특별출연 협약보증은 업력 7년이하 기업에게 국민은행의 특별출연을 통해 보증비율(100% 보증서 발급) 및 대출금리를 우대한다. 

보증료 지원협약보증은 대상업체의 업력 제한 없이 KB국민은행이 보증서를 발급 받을 때 납부하는 보증료의 0.2%를 3년간 지원한다.
 
이번 협약으로 기술보증기금은 특별출연 협약보증 및 보증료지원 협약보증 모두 보증료의 0.2%포인트를 감면 지원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 선도기업 및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기업 금융지원 확대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기회복 및 국가 경쟁력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