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S 발송 시스템 구축 등 빅데이터 협력키로
  • KT가 케냐 통신사 사파리콤과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
    ▲ KT가 케냐 통신사 사파리콤과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


    KT가 아프리카 케냐와 전 세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협력에 나섰다.

    KT는 29일(현지시간) 케냐 1위 통신사업자인 사파리콤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사파리콤은 KT의 빅데이터 협력에 동참한 첫 글로벌 통신사업자로, 케냐 무선통신 시장의 71.2%(약 2500만명)를 차지하고 있다. 

    KT와 사파리콤은 이번 협약에 따라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문자메시지 발송 시스템 구축 및 빅데이터에 대해 협력할 예정이다.

    우선 양사는 케냐 보건부와 KOTRA의 협조를 받아 '로밍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국형 감염병 확산 방지 모델(SMS 발송 시스템)'을 구축한다.

    KT는 사파리콤에 관련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 지원과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보건·교육·농업·그린에너지·공공안전·지능망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협력을 추진한다.

    KOTRA 역시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해 양국의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구현모 KT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본격적으로 첫 걸음을 뗀 만큼 KT가 보유한 최첨단 네트워크 기술 역량을 사파리콤에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사파리콤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협업을 추진해 케냐의 당면과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