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먹거리 집중 투자 기반 지속가능 구조 변화 나서에너지·화학 중심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도 척척
  • ▲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알래스카'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체력을 갖춘 만큼 경영전쟁터를 '아프리카의 초원'으로 옮기겠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30일 오전 SK그룹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경쟁력만 있으면 생존은 물론 성장에 제약이 없는 '아프리카 초원'으로 전장을 옮기겠다는 의미다. 이를 통해 '딥 체인지(근본적 변화) 2.0'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배터리·화학 글로벌 NO.1 경쟁력 확보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김형건 SK종합화학 사장, 지동섭 SK루브리컨츠 사장, 최남규 SK인천석유화학 사장, 송진화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 등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장과 각 본부장들이 참여한 기자 간담회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배터리·화학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을 지속 성장이 가능한 구조로 변화 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준 사장은 또 "SK이노베이션은 그간의 딥 체인지를 통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과 올 1분기 조 단위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2014년말 8조에 육박하던 순 차입금을 1조 미만으로 줄이는 등 새로운 성장을 위한 충분한 체력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새로운 에너지원 등장 및 4차 산업 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의 진보 등 사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도 딥 체인지를 추진하지 않으면 안되는 큰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김준 사장은 "딥 체인지의 방향으로 안하던 것을 새롭게 잘 하는 것과 잘하고 있는 것을 훨씬 더 잘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은 석유와 윤활유 및 석유개발 사업은 글로벌 파트너링 확대를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딥 체인지를 추진키로 했다.

석유사업은 동북아-동남아-중동을 연결하는 시장에서 생산-마케팅-트레이딩 연계 모델을 개발하고 글로벌 파트너링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특히 동북아에서는 원유 공동 조달(Sourcing) 및 반제품 교환(Swap) 등 수급 분야에서 협력 모델을 찾고 북미에서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윤활유사업은 고급 윤활유의 핵심 원료인 그룹III 기유 시장에서의 글로벌 1위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해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수익구조 개선도 함께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그룹Ⅲ 기유 시장은 지난 2015년 420만t에서 2025년 630만t으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석유개발사업(E&P)은 저유가로 수익성은 악화됐지만 사업기회가 존재하는 만큼 전통자원은 베트남과 중국 중심으로 비전통자원은 북미에서 균형 잡힌 성장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현지에서 셰일 자원을 생산 중이며 올 초에는 석유개발사업 본사를 미국으로 옮긴 바 있다.

김준 사장은 "SK이노베이션이 추진하는 딥 체인지는 에너지·화학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플러스 알파(+α)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며 "에너지·화학 중심 포트폴리오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 현재의 딥 체인지도 새로운 딥 체인지 대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