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운대학교 이상신 교수팀이 개발한 '컬러필터' 연구이미지 ⓒ광운대
    ▲ 광운대학교 이상신 교수팀이 개발한 '컬러필터' 연구이미지 ⓒ광운대


    ◇ 광운대 연구팀, 단점 보완 컬러필터 개발 성공

    광운대학교는 전자공학과 이상신 교수 연구팀이 반도체 공정이 가능한 물질인 실리콘과 알루미늄을 이용한 컬러필터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김은수 광운대 교수, 호주국립대 최덕용 박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이 같은 성과를 내놓았다.

    디스플레이 등에서 다양한 색상을 구현하는 컬러필터는 화학 물질을 통해 특정 색상을 나타내는데 자외선·온도·습도 변화에 취약해 변색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교수팀은 실리콘 기판 상에, 실리콘과 알루미늄 나노디스크를 이용해 색순도 및 반사 효율이 높은 컬러필터를 개발했다.

    이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컬러필터를 통해 높은 생산성과 효율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한국연구재단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을 통해 수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레이저&포토닉스 리뷰' 5월호에 게재됐다.

    ◇ 건국대 학생들, 1천만원 기부

    건국대학교 지역특화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에서 활동 중인 재학생 등이 후배들을 위해 모교에 장학금 1천만원을 기부했다.

    이들은 중소기업 해외 수출을 도와 받은 상금 등을 모아 장학기금을 마련했다.

    유광현 건국대 교수는 "이번 기금은 GTEP 운영진과 현재 활동하는 재학생, 취업한 졸업생의 자발적인 참여로 조성됐다"며 기부에 참여한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수원대, 가상현실 체험존 구축 사업자 선정

    수원대학교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가상현실(VR) 체험존 구축 지원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수원대는 경주 보문 화백컨벤션센터에 VR게임장·영화관 등을 올해 11월 선보일 예정이다.

    ◇ 고려대 유형석 박사연구생, ARVO 국제학술상

    고려대학교 대학원 뇌공학과 박사연구생 유형석씨(30)가 안과-시과학 학술단체 'ARVO(The Association for Research in Vision and Opthalmology)'가 수여하는 국제학술상을 수상했다.

    유씨는 단파장(청색광) 감소를 통한 컴퓨터 독서가 뇌와 눈에 보이는 현상을 규명한 논문을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로 앞으로 컴퓨터를 통해 글을 읽는 모든 사용자와 시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그는 전했다.

    ◇ 명지대 '글로벌 플러스 창업캠프'

    명지대학교는 경기 대웅경영개발원에서 '글로벌 플러스 창업캠프'를 2~3일 개최한다.

    글로벌 사업화, 실천 창업역량 등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명지대 국내외 학생 40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 주명건 명예이사장, 세종포럼서 '우주와 인간의 역사' 특강

    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이 서울 세종호텔에서 내달 8일 열리는 세종포럼에서 특강을 진행한다.

    '우주와 인간의 역사'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주 명예이사장은 우주의 탄생, 생명의 기원, 인류의 진화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