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20년 및 사용요율 0.5%, 해지불가 조건 등 결론기존 계약보다 높게 책정된 요율 등 더블스타 '부담'
  •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뉴데일리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뉴데일리


    금호산업이 금호 상표권을 조건부로 허용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의 압박에 표면적으로 투항하는 모양새지만, 높은 사용요율을 제시해 자존심을 지켰다. 아울러 더블스타가 해당 조건으로 산은과 합의할 가능성이 낮아 금호타이어 매각 무산이라는 큰 그림을 위한 박삼구 회장의 노림수가 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9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금호산업은 이날 오전 긴급이사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인수예정 업체인 중국의 더블스타에게 금호 상표권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단 사용기간 20년, 사용요율 0.5%, 해지불가 등의 조건을 내걸었다.

    결국 상표권을 허용하기로 했지만, 높은 사용요율 때문에 산은과 더블스타의 합의가 어려워질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더블스타는 금호 상표권 사용 5+15년에 사용요율 연간 매출액 기준 0.2% 등의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반발한 박삼구 회장 측이 상표권 불허 입장을 내놓자, 산업은행은 최근 상표권 관련 협조 공문을 보내 5+15년 사용과 매출액 대비 0.2% 고정 사용요율, 독점적 사용, 더블스타 일장적 해지 가능 등의 조건을 보냈다.

     

    특히 오늘(9일)까지 회신하지 않을 경우 박 회장의 우선매수권 박탈 등을 거론하며 압박 수위를 높여왔다.

    이 같은 압박에도 금호산업 측은 산은이 제시한 조건보다 높은 조건으로 허용 방침을 결정했다. 더블스타 측이 기존 계약보다 높아진 조건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매각 무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 더블스타 측이 채권단에게 금호타이어 구조적 문제 및 실적 악화 등이 지속될 경우 거래 자체를 무효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금호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3개사 중 유일하게 역성장을 보이고 있다. 올 1분기 금호타이어는 매출액 6693억원, 영업손실 282억원으로 부진했다. 특히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중국 내 매출이 급감하면서 중국 법인 5곳에서 총 245억원의 적자를 낸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 내에서는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 인수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금호타이어의 실적이 역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당초 산은과 계약한 조건보다 상향된 조건을 더블스타 측이 수용할지 알 수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