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던스 엔지니어’ 활동 올해 초 개시, 대표 상생협력 프로그램 육성급변하는 시장 적극 대응 위해 ‘R&D 테크데이’ 상∙하반기 2회 시행
  • ⓒ현대기아차
    ▲ ⓒ현대기아차

     

    현대·기아차가 주요 협력사들과 상생하기 위해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3일 롤링 힐스 호텔(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2017 상반기 R&D 협력사 테크데이(Tech Day)'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양웅철 부회장을 비롯한 연구소 직원들과 138개 주요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R&D 협력사 테크데이'는 현대·기아차가 최신 정보 공유 및 각종 지원과 포상 등을 통해 협력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동반성장을 증진하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차량 IT 및 전동화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자, 상반기와 하반기 두 번에 걸쳐 개최키로 했다.


    이날 행사에는 동반성장 기술지원 활동을 공유하고, 기술 개발 공로가 큰 협력사를 포상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우선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기술 지원을 위해 올해 초부터 시행하고 있는 '레지던스 엔지니어' 활동을 소개하고 협력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레지던스 엔지니어'는 현대·기아차 연구원이 협력사 개발현장에 직접 찾아가 협업하는 활동이다. 다양한 검토 및 지원을 통해 품질문제 사전 예방과 협력사 역량 향상을 촉진시키게 된다. ‘레지던스 엔지니어’ 제도는 기존에 시행해오던 ‘협력사 R&D  기술지원단’ 활동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웅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치열해지고 있는 미래차 개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 및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찾아가는 협력사 현장 지원을 통해 기술 자생력 기반 구축 지원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신차종 개발 시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낸 협력사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현대·기아차는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에 공로가 큰 업체를 우수 협력사로 선정했다. 이 중 고객 상품성 향상에 기여도가 가장 큰 협력사를 최종 대상 수상 업체로 선정해 포상했다.


    올해 대상 수상 업체는 전기차 공조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한 한온시스템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한온시스템 외에도 ▲환경차 부문 모토닉 ▲샤시부문 서한산업 ▲전자부문 유라코퍼레이션 ▲재료부문 프라코 ▲엔진부문 마그나파워트레인코리아 ▲변속기부문 서진오토모티브 ▲상용부문 에스엘 등 7개사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 하반기 개최될 협력사 동반성장 프로그램은 더욱 강력해진다.


    하반기에는 R&D 협력사 테크데이와 함께 전세계 경쟁업체들의 완성차를 전시해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한 'R&D 모터쇼' 등 'R&D 협력사 페스티벌'이 성대히 개최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특별히 올해 'R&D 협력사 테크데이'는 협력사와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위해 상반기에 추가 운영하게 됐다"며 "협력사들과 함께 R&D 역량을 강화하고 동반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