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카드 가맹점 우대수수료 적용 구간 손질비용 감축 아이디어 공모…TF 추진 논의업계 환경 고려해 비전전략 세울 예정업계 "마른 수건 짜기에 되레 신사업 축소" 걱정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새 정부가 카드 가맹점 우대 수수료율 적용 기준을 완화하기로 하면서 카드업계가 고민에 빠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놓은 공약이기는 하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카드업계는 비용 감축 등 '마른 수건 짜기'를 위해 골몰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사들은 지난 13일 가맹점 수수료 적용 기준 확대 발표를 전후로 수수료 수익 감소폭을 예상하기 위한 모형 측정을 비롯해 비용 감축 방안 등 대응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KB국민카드는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토론 등을 개최해 비용 감축 아이디어를 모으고 대체수익 창출 방안 등을 고민해 위기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같은 내용은 초기 단계로 우선 전 직원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받아 TF 인력 구성 등 점차 구체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이달 말까지 운영되는 2020프로젝트 TF에서 가맹 수수료 적용 기준 확대와 같은 업계 변수를 고려해 전략과 비전을 마련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2020프로젝트의 TF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TF는 아니고 지주 차원에서 전 계열사를 통해 추진하는 것이지만 업계 환경도 반영해 앞으로 어디에 어떻게 중점할 것인지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 삼성카드도 기존의 디지털 기반의 업무 효율성 강화 원칙을 고수하면서 비용 감축 등을 검토한다는 입장이고, 다른 카드사 일부도 TF를 구성을 준비하거나 내부적으로 수수료수익 감소로 인한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비용 감축에 나서는 것은 오는 8월부터 가맹점 수수료 적용 기준이 확대 적용되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 13일 발표를 통해 영세 우대 가맹점은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중소 우대 가맹점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는 이날부터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을 개정안을 12일간 단축 입법예고한 후 규제개혁위원회·법제처 심사를 거쳐 오는 8월1일부터 본격 적용할 계획이다.

    우대 가맹점 적용 기준 확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 중 하나를 실천하는 것으로 이번 개정으로 카드업게 수수료 수익은 3500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카드업계는 3년마다 적격비용를 바탕으로 가맹점 수수료율을 조정하는데, 지난해 초 수수료율이 조정된지 1년 밖에 안된 상황에서 이번 우대 수수료율 적용 기준 확대로 카드사 부담이 더 커진 셈이다.

    정부의 방침에 따라 당장 수수료 수익 감소를 피할 길이 없어 단기적으로는 비용 감축, 중장기적으로 대체 수익 창출을 노릴 수 밖에 없는 실정인 것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수익 감소로 인해 비용 감축 밖에 답이 없다"며 "지난해에 이어 지속적으로 마른 수거 짤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향후 수익 감소로 새로운 수익원 창출도 여의치 않다는 지적이다.

    카드사들은 아직 해외 진출 사업 등과 같은 신규 사업에서 큰 결실을 보고 있지 못한데다 향후 2금융권 금융 규제 강화, 금리 인상으로 조달 비용까지 겹치면서 신규 이익 창출을 위한 재원 마련이 제한적이라는 걱정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금융 부문 수익도 대출 총량규제와 향후 우려되는 법정 최고 이자율 상한 인하 문제로 여의치 않다"며 "채무면제유예상품(DCDS) 등 부수사업 일부도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수수료 수익 감소로 향후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하게 되면 되레 새로운 사업 추진도 어려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