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련 R&D 프로젝트 실행 옮겨지며 시장 활기"비용·기술 등 건설사마다 진행 속도 차이 날 것"
  • ▲ 세종 선거관리위원회 청사(좌)와 '송도 힐스테이트 레이크' 조감도. ⓒ국토교통부
    ▲ 세종 선거관리위원회 청사(좌)와 '송도 힐스테이트 레이크' 조감도. ⓒ국토교통부


    최근 '제로에너지주택'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정부의 에너지 절감·온실가스 감축 기조에 따라 관련 R&D 프로젝트들이 점차 실행에 옮겨지면서 활기를 띠고 있는 것이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에너지 의무 절감률을 올리는 내용을 뼈대로 한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주택의 건설기준'을 개정해 올해부터 시행한다. 세부적으로 올 12월부터 30가구 이상 신축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에너지 의무 절감률이 현행 30~40%에서 50~60%로 높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강화된 에너지 절감률에 맞춰 시공하면 가구당 약 146만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지만 연간 약 28만원의 에너지비용이 절감돼 약 5년3개월이면 비용을 회수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오는 9월 서울 노원구에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121가구가 완공된다. 이 단지는 단열 성능을 높인 '패시브 주택'과 지열·태양광·풍력 등을 활용하는 '액티브 주택'을 하나로 묶어 시장에 제로에너지주택 표준모델로서 국내 건축의 패러다임을 바꿀 계획이다.

    국토부 건설공급 관계자는 "2025년 제로에너지주택 의무화를 목표로 관련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제로에너지주택 건축자재 기술개발 등을 지원해 관련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발맞춰 국내 건설업계도 제로에너지빌딩 등 친환경 건축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아파트와 연립주택 등은 물론 공공기관, 학교 등까지 제로에너지 관련 인증 또는 시범사업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5년 10월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를 분양했다. 이 단지는 국토부가 공모한 고층형 제로에너지 빌딩 시범사업단지로 선정돼 평균 2.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됐다. 최근에는 국토부로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았다.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는 국내 최초로 패시브제로에너지연구소(IPAZEB)에서 높은 냉난방 에너지 효율을 인정받아 ‘KR-제로에너지단지’ 인증을 받았다.

    GS건설의 '장위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도 국내 최초로 설계 단계부터 제로에너지 빌딩으로 구상된 단지다. 현재 관리처분인가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이 단지는 지열 냉난방시스템을 도입해 에너지비용 85%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 강동구 천호동 일대에서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사업이 추진 중인 '동도연립' 역시 시범단지로 선정돼 제로에너지 빌딩으로 탈바꿈될 계획이다.

    향후 건축기준 완화, 금융지원 등 다양한 정책·재정적 혜택이 마련될 예정이라 민간사업에서도 에너지 제로 빌딩뿐만 아니라 아파트 등 주거단지에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태섭 건설산업연구원 실장은 "최근 건설업계가 제로에너지주택에 대한 정부 정책에 따라 동참을 하는 모습"이라며 "하지만 비용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건설사 규모 마다 차이가 있어 진행 속도가 상황에 따라서 더딜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