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 도입 후 상용화 검토, 주행거리·충전 인프라 확충 관건
  • ▲ 전기택배차량을 충전중인 택배기사 ⓒ CJ대한통운
    ▲ 전기택배차량을 충전중인 택배기사 ⓒ CJ대한통운



    친환경 전기화물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화물차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택배업계는 전기화물차 시범 사업을 통해 상용화를 검토하는 등 친환경을 표방한 녹색물류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는 대구시에서 전기택배차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롯데택배는 오는 8월부터 연말까지 전기택배차 1대를 시범운행에 투입해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년 중 추가도입을 결정할 계획이다.

    롯데택배의 시범 사업에 투입될 전기차는 하루 총 주행거리가 120 킬로미터(km) 정도인 1톤 화물차량이다. 해당 차량은 대구 도심지역에서 정해진 코스대로 하루 약 80km를 주행한다.

    롯데택배와 업계 2, 3위를 다투고 있는 한진택배도 자사 물류연구원에서 전기차 사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유화물차에 비해 미세먼지, 탄소배출이 적은 전기화물차는 '친환경'을 표방하는 정부 정책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택배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유류비 절감 등 기존 경유차 대비 비용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도 있다.

    택배업계 1위 CJ대한통운은 지난해부터 전기화물차 시범사업을 시작해 상용화를 검토 중이다. 지난해 11월 제주에서 국내 최초로 전기택배차 운영을 시작한 CJ대한통운은 시범사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기택배차 운영모델을 개발 중이다.

    지난해 9월에는 광주시, 전기차 회사 조이롱코리아와 전기화물차 생산을 위한 3자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추후 CJ대한통운은 자체 개발한 전기 화물차를 업무에 투입할 계획이다.

    택배업계의 전기차 사업 참여가 두드러지자 현재 국회에 표류돼 있는 '전기화물차 특별법'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해당 법안은 전기차 등 영업용 친환경화물차의 증차를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기화물차 보급 장려 정책을 추진 중인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 방향과도 맞닿아 있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전기차 특별법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높다. 다만 현재 초기 수준인 전기화물차의 안정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술 선진화가 필수적이라고 업계는 바라보고 있다. 택배 단가 하락을 이유로 전기차 도입을 반대하는 업계 내 이견과 조율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화물차의 경우 일반 승용차와는 다른 차원의 문제로 화물 사업을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선진화된 기술이 필요하다"면서 "영업용 전기차 면허권 논란, 택배 단가 하락 우려에 따른 도입 반대 등 사회 전반에 걸친 합의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