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 및 효율적 데이터 관리유연한 인적 교류 활성화도 기대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하나금융지주가 13개 계열사로 흩어져 있던 IT 인트라를 통합했다.

    20일 하나금융지주는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하나금융타운 1단계 조성사업인 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하나금융지주의 통합데이터센터는 그룹 내 전 관계사의 모든 인적·물적 IT 인프라 및 기술을 한 곳에 집약시킨 것이다.

    기존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캐피탈 등 13개 관계사별로 분산돼 관리해 오던 IT 인프라와 인력을 집중화함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비용절감의 효과 뿐 만 아니라 효율적인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이 기대된다.

    또 그룹 내 IT인력을 교류함으로써 글로벌, 모바일, 핀테크, 보안 분야 등 핵심 신기술을 보다 빠르게 추진할 수 있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준공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는 모든 산업의 중심에 있다”며 “지난 4월에 설립한 인도네시아 현지 IT 법인 설립과 이번 그룹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계기로 핀테크가 중심이 되는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청라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하나금융타운은 1단계 사업으로 통합데이터센터를 지난 2015년 6월에 착공한 이후 2년 만에 완공했다.

    지난달에는 통합데이터센터 바로 맞은편에 2단계 사업인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을 착공했다.

    연수 시설인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과 실내체육 및 각종 행사를 할 수 있는 복합체육시설 등 2단계 사업까지 완료되면 하나금융타운은 금융 IT와 글로벌 인재 육성의 허브로 자리매김해 청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실질적인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담당한 하나금융티아이는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을 기점으로 사명을 하나아이앤에스에서 하나금융티아이(Hana TI)로 변경했다.

    하나금융티아이는 ‘금융 IT의 새로운 전환, Transform IT’를 슬로건으로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데이터센터를 통해 본격적인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