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일본 7.2% 10위 미국 1.4%보다 월등한 수치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직접 마트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장보기가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생활필수품 시장에서 인터넷 구매율이 주요 선진국 가운데 가장 활발해 놀라움을 자아낸다. 

27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유럽계 시장조사 기관 칸타월드패널은 2015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세계 주요 국가의 생필품 시장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을 조사했다.

이 조사 결과 한국은 생필품 시장에서 인터넷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16.6%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일본(7.2%)과는 두배 이상 차이가 난다.

주요 선진국들은 해당 수치가 한자리에 불과했다.

영국은 전자상거래 비중이 6.9%로 3위였다. 그 외 상위권에 속한 국가로는 프랑스 5.3%, 대만 5.2%, 중국 4.2% 등이다.

최근 유명 IT기업 아마존닷컴이 슈퍼마켓 체인 '홀푸드마켓'을 인수하면서 큰 화제가 됐던 미국은 온라인 구매 비중이 1.4%로 10위에 그쳤다. 

IT 업계에서는 한국에서 인터넷 장보기가 큰 인기를 얻은 것을 기술의 발전과 가족 형태의 변화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스마트폰 쇼핑이 익숙한 30∼40대가 주 소비자층으로 자리잡고 '먹거리 등은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약해지기도 했다. 

또한 맞벌이 가정과 1인 가정이 늘며 온라인으로 생필품을 배달시키는 관행이 널리 퍼졌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인터넷 장보기 서비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마트, 롯데마트 등 주요 마트가 온라인에서도 시장 주도권을 쥐고 있다. 올해 들어서는 지마켓, 롯데닷컴 등 인터넷 쇼핑몰이 '지테이블' '가락상회' 등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으며 판세 전환을 노리고 있다. 

카카오도 올해 4월 이마트와 제휴해 카카오톡 앱으로 쉽게 생필품을 주문하는 '카카오톡 장보기'를 선보였고다. 네이버도 '푸드윈도' '편의점윈도' 등의 장보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요즘은 양질의 먹거리를 원하는 시간에 배송받아 바로 식사를 하려는 소비자 수요가 크게 늘어 각 업체가 신선 식품의 품질 강화와 레시피 제공 등 차별화에 공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