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맥주 대중화, 가볍게 마시는 주류 문화 확산되며 구매 수요 늘어나
  • 수입맥주 모음컷. ⓒ롯데마트
    ▲ 수입맥주 모음컷. ⓒ롯데마트


    수입맥주 매출이 처음으로 생수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생수 대비 수입맥주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생수 매출을 100으로 봤을 때 수입맥주 매출이 올해 상반기(1월 1일~6월 24일) 124.2%를 기록했다. 

    생수의 가격이 수입맥주에 비해 저렴해 수입맥주를 생수보다 많이 먹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5년 전인 2013년 수입맥주 매출이 생수의 60%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년 수입맥주를 찾는 고객 수요가 크게 성장한 모습이다.

    이처럼 수입맥주 매출이 생수를 뛰어넘은 것은 생수 매출이 줄어들었다기보다는 수입맥주 인기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롯데마트의 올해 1월부터 6월(1~24일)까지 생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신장했지만, 수입맥주의 경우 동일 기간 동안 142.0% 가량 신장했다.

    이러한 수입맥주의 인기는 최근 국내 소비자들이 수입맥주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며 점차 수입맥주가 주류 시장에 대중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과거와 달리 여성 주류 소비층이 늘어나고 ‘혼술’ 문화가 생겨나는 등 20·30대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가볍게 술을 마시는 주류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맞춰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수입맥주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과거에는 라거 맥주가 가장 보편화된 국내 맥주 시장에 최근에는 에일 맥주, 다크 맥주 등 다양한 맛과 향의 맥주들이 출시되고 있다.

    크래프트 맥주란 소규모 시설에서 생산된 수제맥주를 의미한다. 대규모 시설에서 균일화된 맛의 맥주를 대량 생산하는 대기업 상품과는 달리 맥주 장인들이 생산한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4월부터 미국 위스콘신주에 위치한 ‘만하스 브루어리社(사)’에서 제조된 수제맥주인 크래프트 비어를 운영해 ‘아메리칸 IPA(355ml)’를 3480원, ‘아메리칸 Pale Ale(355ml)’을 2980원에 판매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29일부터 7월 12일까지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된 수입맥주 할인 판매를 진행해 ‘아사히·칭따오·산미구엘·타이거(각 500ml)’를 4개 구매 시 9480원에 판매한다.

    최소영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수입맥주의 특성인 다양한 맛과 향을 선호하는 고객 수요가 지속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고객 수요에 맞춰 보다 다양한 수입맥주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