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금융투자가 그동안 발행한 ETN(상장지수증권) 판매금액이 ETN시장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독보적 1위에 올랐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15년 문을 연 ETN 시장은 최근 6개월 사이 판매금액 2000억을 돌파하며 지난해 말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하고 있다.


    이 중 신한금융투자가 발행한 ETN 판매금액이 1400억원으로, 시장 전체 판매금액의 65%를 차지 했다.


    ETN 판매금액은 고객이 ETN 상품을 매수해 보유중인 물량으로, 좋은 주식을 사서 장기투자 하는 것처럼 고객이 ETN의 가치를 인정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표상품인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은 지난 4월 일평균 거래금액 40억원 대를 기록하다 5월에는 81억원, 6월에는 100억원을 돌파했다.


    현재는 판매금액이 1000억원이 넘는 유일한 상품으로, 시장 점유율 50%를 넘고 있다.


    유가 상승의 2배 수익을 추구하는 이 상품은 연초 이후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자금 유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ETN 시장은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관련 상품을 중심으로 성장 중이다.


    신한금융투자는 ETN 시장 초기부터 WTI, 천연가스, 금, 은, 구리 등 원자재 상품을 집중 상장해왔다.


    윤채성 에쿼티파생부 ETN운용팀장은 "원자재는 국내 고객들에게 아직 낯선 상품일 수 있어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SNS 등 다양한 채널로 고객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 인버스 레버리지 WTI, VIX에 투자 하는 ETN 등 국내 투자자들의 수요가 있는 종목을 상장해, 고객들의 투자시야를 넓히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