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협력 계약 체결, 클라우드 기반 AI·블록체인·오픈API 활용 협력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왼쪽부터)이 28일 아마존 뉴욕오피스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한 뒤 프랭크 팰런 아마존 웹서비스 금융부문 총괄 부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신한금융지주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왼쪽부터)이 28일 아마존 뉴욕오피스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한 뒤 프랭크 팰런 아마존 웹서비스 금융부문 총괄 부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가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과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리딩 금융그룹으로 도약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디지털 역량 확보가 최우선이라고 판단하고, 지난 4월부터 글로벌 리딩 ICT 기업과의 협력방안을 본격적으로 준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아마존사와 협력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고 디지털 금융 혁신을 위해 양사가 협력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신한금융과 아마존은 AI·블록체인·클라우드 등 차세대 디지털 기술 적용을 위한 로드맵 구상을 마치고 향후 3~5년간 적용 대상 및 규모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아마존 클라우드 교육 과정을 통한 디지털 인재 양성과 해외진출법인의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도 더욱 확대키로 했다.
 
실제 신한은행은 2016년부터 북미지역 인터넷 뱅킹 웹사이트에 아마존 클라우드를 사용해 응답 속도 향상 및 비용 절감의 효과와 함께 사용자수의 증가 효과도 누리고 있다.
 
이날 계약 체결식에 참여한 조용병 회장은 "금융의 디지털화가 금융회사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아마존과 협력해 국내 금융산업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이크 클레이빌 아마존 글로벌 세일즈 및 사업개발 부문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금융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아마존은 전 세계 다양한 금융 기관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며 "신한금융지주가 추구하는 디지털 혁신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