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뼈대 구성해 기존 대비 480kg 경량화9~12km/L 수준의 연비는 아쉬운 대목
  • ▲ 랜드로버코리아'올 뉴 디스커버리' 외관.ⓒ이기륭 기자
    ▲ 랜드로버코리아'올 뉴 디스커버리' 외관.ⓒ이기륭 기자


    랜드로버코리아가 한층 더 강력해진 SUV '올 뉴 디스커버리'를 다음달 10일 공식 출시한다. 세련된 디자인과 넉넉하고 편안한 내부 공간 및 편의시설에 강력한 주행성능까지 갖춘 다재다능한 SUV다.

    기자는 지난 28일 서울 양재 화물센터에서 진행된 '올 뉴 디스커버리' 미디어 시승행사에 참석했다.

    시승코스는 양재 화물터미널에서 경기도 유명산(설매재)까지 왕복 약 167km 구간이다. 시승차는 다음달 10일 출시를 앞둔 올 뉴 디스커버리로, 5가지 트림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구매하게 될 TD6 HSE를 탔다. 가격은 9420만원이다.

    올 뉴 디스커버리는 AWD(4륜 구동)가 기본 장착된 프리미엄 패밀리 SUV다. 온로드와 오프로드에서 주행성능을 모두 충족시키면서 안정적이고 편안한 승차감이 강점으로 꼽힌다.

    차체는 전장 4970mm, 전폭 2000mm, 전고 1850mm의 크기를 자랑한다. 이전 디스커버리 4와 비교해 전장과 전폭이 50mm 이상 커져 더욱 여유로운 공간 확보를 이뤘다.

    외관은 이전 세대 모델에서 영감을 얻은 계단식 루프와 독특한 C필러가 연출하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정면은 최신 주간 주행등이 적용된 새로운 헤드램프와 디스커버리 고유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조화를 이뤄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이다. 패밀리 SUV임에도 강력한 주행성능을 발휘하는 스포츠카의 느낌도 물씬 풍긴다. 후방 테일게이트의 번호판 자리는 비대칭으로 디자인해 확실한 개성을 보여준다.

  •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내부.ⓒ이기륭 기자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내부.ⓒ이기륭 기자


    실내는 패밀리카답게 실용적인 공간 확보에 주력했다. 1~3열에 총 7개 좌석이 있음에도 어느 곳 하나 부족할 것 없이 여유롭다. 10.2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는 주행 시 차량의 정보를 육안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센터 콘솔은 이중구조로 넉넉한 수납공간을 자랑한다.

    본격적인 차량 성능 테스트를 위해 양평으로 출발했다.

    올 뉴 디스커버리 TD6 HSE는 V6 터보 디젤엔진(2993cc)과 전자제어식 8단 자동변속기로 만족스러운 파워트레인 조합을 이뤘다. 최고출력 258마력에 최대토크 61.2kg·m의 동력 성능은 온·오프로드를 아우르는 전 영역에서 탁월한 주행감을 선사한다.

    온로드에서는 고속 주행을 해보니 풍절음이나 엔진 소음에서 비교적 자유로웠다. 기본적으로 스티어링 휠은 가벼웠고, 코너 구간에서 급격히 방향 전환을 했음에도 부드러운 코너링을 연출했다.

  •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이기륭 기자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이기륭 기자
    오프로드 주행 시에는 지형, 노면, 날씨에 최적화된 5가지 모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었다. 온로드 시 활용하는 노멀 모드를 비롯해 잔디·자갈, 눈, 진흙, 모래 및 암석 등의 노면 상태에 따른 맞춤형 주행이 가능했다. 험로 주행 시 모드 선택에 따라 스티어링 휠의 묵직함과 가속페달의 무게감이 증가했다.

    또한 급격한 경사길을 내려갈 경우에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을 활용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저속(최소 3km/h에서 최대 30km/h) 크루즈 컨트롤이 가능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주행 시 안정감이다. 랜드로버의 차세대 4-코너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이 적용돼 극한의 상황에서도 차량의 밸런스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전륜과 후륜에 각각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멀티 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돼 실제 진흙과 자갈이 쌓인 험로에서도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했다.

    이외에도 최대 도강 수심 900mm를 자랑하듯 약 1m 정도 고인 물 웅덩이를 천천히 주행했음에도 전혀 문제 없이 통과할 수 있었다.

  •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약 1m에 달하는 물 웅덩이에서 저속 주행을 하고 있는 모습.ⓒ뉴데일리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약 1m에 달하는 물 웅덩이에서 저속 주행을 하고 있는 모습.ⓒ뉴데일리


    완벽할 것 같은 올 뉴 디스커버리도 낮은 '연비'는 아쉬움으로 남았다. 초경량 알루미늄을 사용한 뼈대로 무게가 4세대 대비 480kg이나 줄었지만 공인연비는 9.4~12.9km/L에 불과하다.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의 가격은 트림별로 ▲SD4 HSE 8930만원 ▲TD6 HSE 9420만원 ▲TD6 HSE Luxury 1억650만원, TD6 Launch Edition 1억790만원 ▲TD6 First Edition 1억560만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