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효과-가계부채-해외요인' 등 3대 변수 발목 잡아추경예산안 난항에, '소비회복 지연-유가하락-보호무역주의' 등 악재 여전
  • ▲ ⓒ 연합뉴스
    ▲ ⓒ 연합뉴스

    올 2분기 경제성장률이 0%대 후반에 그칠 전망이다. 당초 올 성장률 모표를 3%로 잡았지만, 추경 효과와 가계부채, 해외 요인 등 3대 변수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은 1분기(1.1%)보다 다소 낮아질 전망이다.
 
1분기의 경우 건설투자와 설비투자, 수출이 호전되면서 예상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6분기만에 1%대로 올라섰다. 하지만 2분기 접어들면서 생산과 소비가 동반 하락하는 등 경기회복세가 주춤했다.

지난달 30일 통계청의 5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0.3% 줄면서 2개월째 줄어들었다. 소매판매 역시 0.9% 줄어 지난 1월(-2.1%) 이후 최대 감소 폭을 기록, 생산과 소비 모두 조정을 받는 모양새다.

다만 수출은 호조세를 지속했다. 통관기준 6월 수출액은 514억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13.7% 늘며 월별로는 역대 2번째 규모를 기록했다. 상반기 전체로도 작년 동기보다 15.8%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이 오는 27일 발표 할 올 2분기 성장률은 1% 선에 미치지 못하는 0%대 중후반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 연간 성장률이 2014년 이후 3년 만에 3%대로 올라서지 못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추가경정예산안 통과가 국회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데다, 소비회복 지연, 국제유가 하락, 미국 금리 인상과 보호무역주의 등 악재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오는 8월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대책을 내놓으면 가계의 소비 여력을 줄여 소비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도 우려된다.

경제전문가들은 올해 3% 성장이 결코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올해 3% 성장이 가능하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미국 연준의 자산축소와 가계부채 등 위험요인을 관리하고 정부가 확장 재정을 통해 경기 동력이 꺼지지 않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