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금호 상표권'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간의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 '금호 상표권'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간의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금호 상표권'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간의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채권단은 애초 4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박 회장 측에 상표권 사용 조건에 관한 '최후통첩'을 보낼 계획이었지만 이마저도 지연되고 있다. 

채권단은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경영권 박탈을 포함해 금호그룹과의 거래 중단조치까지 으름장을 놨지만 정작 실행 단계에서 새 정권의 눈치 보기 등으로 주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채권단 관계자는 "매각협상 시간은 충분하다"면서 "이르면 이번주 내로 채권단협의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타이어 매각은 새 정부의 첫 매각 작업인 만큼 채권단도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는 처지다. 

과거 박근혜정부에서는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기업 구조조정논의를 '서별관회의'라는 이름으로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국책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식적으로 진행해왔다. 

밀실 논의라는 비판이 많았지만 그만큼 기업 매각, 구조조정에서 정부의 역할이 컸다. 

현재 문재인 정부의 경제팀은 이제 막 퍼즐이 맞춰진 단계다. 

전일 문 대통령은 신임 금융위원장에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을 지명했다. 최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까지 문재인경제팀이 진용을 갖추게된 셈이다.  

과거 정권처럼 밀실에 국책은행장을 소환해 논의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원팀(one team), 원보이스(one voice)'를 위한 조율은 거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종구 후보자는 채권단인 수출입은행의 수장에서 금융당국의 컨트롤타워로 자리를 옮긴만큼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를 깊숙하게 파악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채권단은 이번주 내로 주주협의회를 열고 박 회장 측에 통보할 새 상표권 사용조건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날짜를 확정한 것은 아니어서 다음주로 밀릴 가능성도 적지 않다. 

현재로서는 주주협의회서 상표권 사용요율을 당초 연매출의 0.2%를 지급하기로 했던 것에서 한 발 물러서 0.35%로 올리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금호그룹은 0.5%의 사용요율을 주장하고 있어 채권단은 양측의 입장을 동일하게 조정했다. 

  • ▲ '금호 상표권'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간의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 '금호 상표권'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간의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 뉴데일리


  • 이번 제안에서 사용권 사용기간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채권단은 상표권 5년 사용 후 15년 추가 사용을 요구했고 금호그룹은 20년 의무사용, 해지불가를 내세우고 있다.

    채권단이 마련한 절충안은 의무사용기간을 양측 주장의 중간단계인 12년 6개월로 두고 나머지 7년6개월을 추가로 사용하는 안이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매각이 무산될 경우 금호타이어 부실 경영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고 우선매수권을 박탈한다는 입장이다. 또 산은을 비롯한 채권단은 금호그룹과 거래 중단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즉 박 회장 측이 수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엔 '매각방해' 행위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강력한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금호타이어가 지난해에 이어 경영평가에서 D등급을 받을 경우 채권단은 경영진을 교체할 수 있는 명분을 갖게 된다. 

    매각 무산을 기대하며 재입찰에 높은 관심을 보인 박삼구 회장으로서는 자칫 경영권 박탈까지 갈 수도 있는 상황이다. 경영권 박탈 때는 우선매수청구권도 사라져 향후 채권단이 금호타이어를 재매각하더라도 인수에는 어려움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우선매각협상자인 더블스타도 채권단과 보폭을 맞추며 매각 완료에 집중하고 있다. 

    더블스타는 전일 보도자료를 내고 "금호타이어가 처한 어려움을 하루 빨리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한국 공장 근로자 고용 보장 철저히 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