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포스코에너지, 삼성물산 등 정부 '오리무중' 정책에 '바짝 긴장'"무조건적 '배척' 보다, 저감장치 등 새로운 기술시장 확대 '기회' 삼아야"
  • ▲ 문재인 대통령.ⓒ뉴데일리
    ▲ 문재인 대통령.ⓒ뉴데일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착수했던 기업들이 문재인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SK가스, 포스코에너지, 삼성물산 등이 추진하고 있는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석탄발전소 신규 건설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SK가스가 가장 난감한 상황이다. SK가스는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4기에 직접 투자했다.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2기씩 각각 건설하고 있는 당진에코파워와 고성그린파워의 1대, 2대 주주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당진에코파워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승인을 아직 내리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이미 모든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하고 착공만을 기다리고 있던 당진에코파워 입장에서는 정권 교체에 따른 새로운 에너지 정책에 사실상 피해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고성그린파워가 진행하고 있는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 지난 3월 착공에 들어간 것이 SK가스 입장에서는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문 정부가 공정률 10% 미만인 석탄화력발전소의 건설도 중단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어 불안감은 여전하다.

    SK가스 관계자는 "정권 교체로 에너지 정책의 변환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에코파워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
    고성그린파워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가 정상적으로 건설되고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연료인 LPG(액화석유가스)의 수입·유통을 중심으로 영업하던 SK가스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석유화학제품인 프로필렌(propylene) 제조와 석탄화력발전소로 사업영역을 확장중이다.

    이와 함께 포스코에너지의 자회사 포스파워 역시 추진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 2기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허가가 떨어지지 않고 있어 답답한 상황이다.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4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허가를 요구하는 서류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지만 5월 새 정부 출범 후 아직까지 허가가 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물산 역시 강릉에코파워를 통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2기 건설에 착수했다. 지난 2월 착공에 들어갔지만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환경단체의 반대까지 겹쳐 불리한 여론에 직면 중이다. 

    기업들의 자금이 들어간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총 8기에 대한 정부의 확실한 입장이 아직 정해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올해 하반기부터 논의를 시작해 내년 상반기에 발표되는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나와야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결정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에너지 업계 한 관계자는 "석탄발전이 LNG 등 다른 발전소 보다 대기오염물질 발생에 대한 부담이 크지만, 저감장치 등 시설 확충을 통해 얼마든지 대기환경보존법 기준에 맞춰 운영이 가능하다"면서 "기름 한 방을 나지 않는 나라에서 전력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무조건 적인 배척은 국제유가 급등시 큰 혼란을 가져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석탄발전을 무조건 배척할 게 아니라, 저감장치 등 새로운 기술과 설비를 접목하는 도전이 필요하다"면서 "기술발전 속도를 기반으로, 석탄도 청정에너지로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기술시장 확대의 기회로 삼는 것 역시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