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각층 충분한 의견수렴 이후 사업지 선정 예정
  • 김현미 국토부 장관. ⓒ국토교통부
    ▲ 김현미 국토부 장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새 정부의 핵심 부동산정책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4일 국토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담당할 '도시재생사업기획단'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도시보증공사(HUG),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등 유관기관 기관장과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해 기획단 출범식과 현판제막 행사를 가졌다.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은 국장급인 단장 아래 △기획총괄과 △지원정책과 △경제거점재생과 △도심재생과 △주거재생과 총 44명 규모로 구성됐다.

    기획단 내의 기획총괄과와 지원정책과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총괄 및 관련 부처 연계사업 협업 지원 등을 담당하고 경제거점재생과·도심재생과·주거재생과는 유형별 사업지역 선정 및 지원·관리업무를 맡게 된다.

    기획단은 국토부 외 다른 부처에 산재한 유사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행자부·농림부 등 관계부처 파견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일선 지자체와 소통을 강화하고 임대주택 연계공급 및 뉴딜사업에 금융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지자체 공무원과 LH·HUG·SH 등 공기업 전문인력도 보강해 나갈 계획이다.

    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정부의 핵심과제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면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합리적인 세부이행계획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사업지역을 선정하는 등 차분하지만 국민들께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도시재생사업기획단 직원들에게 "도시를 되살리는 목표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삶의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고민하는 '따뜻한 재생'은 더욱 중요하다"면서 "사업 과정에서 영세상인과 저소득 임차인들이 삶의 터전에서 내몰리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국토부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공모계획 등을 확정하고 올해 내에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