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케이블 정보 전달 구간 '무선' 대체"인프라 구축 어려운 도서산간 지역도 기가 서비스 척척"
  • ▲ ⓒKT
    ▲ ⓒKT

     

    KT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알펜시아 경기장 스키점프대 정상에서 5G로 기가인터넷 커버리지를 확보하는 '5G WTTx(Wireless To The x)' 솔루션 필드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WTTx는 광케이블로 정보가 전달되는 구간을 무선으로 대체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위치에서도 빠른속도의 기가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다.

    이번 테스트에서 KT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알펜시아 메인스타디움에 구축된 5G 기지국과 420m 떨어진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정상 라운지에 위치한 5G 단말을 5G WTTx 솔루션을 활용해 무선 연결하고, 기가인터넷 커버리지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KT는 향후 평창을 시작으로 전국 도서산간에 5G WTTx 솔루션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평창 5G 센터를 거점으로, WTTx 솔루션의 필드 테스트를 지속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서창석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는 "KT는 평창에서 선보이는 5G 시범 서비스 준비는 물론 이후 5G 조기상용화를 위해 5G WTTx와 같은 다양한 솔루션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