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한국전력은 5일 여름철 재난대비를 위한 '대규모 정전대비 송배전 합동 비상대응훈련'을 진행했다. ⓒ 한국전력
한국전력은 5일 여름철 재난대비를 위한 '대규모 정전대비 송배전 합동 비상대응훈련'을 진행했다.이날 훈련은 조환익 사장을 비롯해 관리본부장, 영업본부장, 전력 계통본부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관한 가운데 실시됐다.세부적으로 성동변전소 전력구 화재로 인한 345kV 송전선로 고장으로 성동구, 동대문구 등 6개구의 고객 약 40만호가 정전되는 상황을 가정해 훈련이 진행됐다.또 전력설비 긴급복구와 고객에 신속한 상황전파를 최우선 목표로 훈련이 이뤄졌다.한전은 고객설비 정전 인지 시스템을 활용해 신속한 정전복구체계를 구축, 재난문자 발송 절차도 단축시켰다.과거 재난문자 발송절차는 정전 발생 사업소 → 본사 → 국민안전처 → 고객까지 총 4단계를 거쳐야 했다. 이번 개선으로 정전 발생 사업소에서 국민안전처를 통해 고객에 바로 재난문자가 발송된다.한전은 고객이 정전사실을 빨리 인지할 수 있도록 메뉴얼도 정비했다.조환익 사장은 "이번 훈련을 대형 정전사고에 대한 대응능력 점검 계기로 삼아 향후 어떠한 정전 발생시에도 신속한 복구를 통해 국민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앞서 한전은 서울 서남부 대규모 정전을 교훈 삼아 유사설비 및 변전소 등에 대한 긴급점검을 완료했다.또 대형정전 예방을 위해 노후 전력설비 현대화 및 지능형 고장예방체계 구축에 오는 2021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