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IB 인가신청서 금융당국 일괄 제출…10월 결정5곳 모두 행정제재·대주주 적격성 등 약점에 '긴장'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국내 대형 증권사 5곳이 초대형 투자은행(IB) 출범을 위한 인가 신청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한다.

     

    본격 초대형IB 시대 개막이 임박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대다수가 행정제재 또는 대주주 적격성 논란 등을 안고 있어 금융당국의 판단이 관건이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5곳은 금융위원회에 '초대형 IB 지정 및 단기금융업 인가' 신청서를 제출한다.


    당국의 인가 검토가 2개월 이내에, 결격사유 조회에 1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10월 경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들 모두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을 충족해 인가 이후에는 단기금융업무를 할 수 있다.


    변수는 존재한다. 5개 증권사 모두 발행어음 인가에 성공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현재 상황으로는 힘들다는 점이다.


    법령위반에 따른 행정 제재가 걸린 곳이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이다.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대주주 적격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중 미래에셋대우는 합병 전 대우증권 시절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한국증권금융에 재예치하는 과정에서 리베이트를 받아 지난 5월 기관경고를 받았다.


    또 지난해 베트남 랜드마크72 빌딩 투자 과정에서 공모형임에도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지 않고 사모형으로 투자자를 모집해 최고 수준의 과징금 20억원을 부과당하면서 기관주의를 받았다.


    KB증권의 경우 불법 자전거래로 과징금 3억원, 1개월 영업정지를 받아 신청인 적격성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대주주적격성 문제를 안고 있다.


    삼성증권은 최대주주인 삼성생명이 올해 초 자살보험금 미지급 문제로 기관경고를 받아 승인의 걸림돌이 되고 있고,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모회사 한국금융지주가 100% 출자한 코너스톤에퀴티파트너스가 2015년 파산했다.


    최근 5년 간 파산 등을 한 기업의 대주주가 관련된 사실이 있을 경우 자회사의 신규사업 인가가 제한된다는 점이 한국투자증권 초대형IB 진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NH투자증권은 5개 증권사 가운데 결격사유에서 가장 자유롭다는 평가다.


    다만 미래에셋대우가 기관경고를 받았던 일임형 CMA에 대한 증권금융 리베이트건 적발건에서 NH투자증권도 기관주의 조치를 받은 게 흠이다.


    결국 이들 5개 증권사들은 초대형IB 진출을 위해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를 마쳐왔지만 정부 출범과 맞물리면서 금융당국이 심사를 엄격하게 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신규사업 인가 요건 중 대주주의 윤리성과 법률준수 의지를 필수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금융당국의 방향도 확인되면서 과거의 과오가 어떤 변수로 작용될지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