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등 요건 충족 못해도 신청 가능… 투자자·실수요 인기↑“절차와 방식 꼼꼼히 확인해야”… 청약 가수요 양산 목소리도
  • 자료사진. ⓒGS건설
    ▲ 자료사진. ⓒGS건설


    청약요건이 대폭 강화된 '11·3대책' 이후 청약통장 없이도 분양을 받을 수 있는 '내 집 마련 신청'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내 집 마련 신청은 미계약 물량에 대해 사전·사후 신청한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당첨기회를 주는 제도다. 청약통장이 없거나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접수할 수 있어 요건이 까다로운 사업장에서는 그 인기가 더욱 높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청약시장은 경쟁열기로 당첨확률이 낮아지면서 내 집 마련 신청에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실제 최근 분양한 서울 양천구 신정동 '신정뉴타운 아이파크' 아파트에는 지난달 12일까지 내 집 마련 신청이 3500여건 접수됐다. 정당 계약 및 예비당첨자 계약 이후에도 미계약분이 남으면 다음달 1일 추첨을 통해 잔여분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난 4월 분양한 '메트로시티 석전'에서는 총 84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1만1146건이 접수돼 평균 13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에 앞서 이곳에는 당첨확률을 높이려는 수요자들이 몰리며 3000여건의 내 집 마련 신청서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청제도는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이 가능한 데다 당첨될 경우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와 실수요자 모두에게 인기다. 지난해 나온 11·3대책 이후 청약자격이 까다로워지며 부적격자가 늘어난 것 역시 인기에 한 몫 했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미분양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일부 단지의 경우 청약 부적격자가 20% 이상 나오기도 하며, 예비당첨자까지 해도 완판을 하지 못하는 사업장도 많기 때문이다.

    조은상 리얼투데이 팀장은 "최근 1순위 자격제한 등 청약요건이 강화됨에 따라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내 집 마련 신청에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며 "경쟁률이 높은 곳에선 당첨확률이 떨어지다보니 1순위와 내 집 마련 신청을 같이 하는 경우도 있어 중복수요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내 집 마련 신청은 별도의 자격 없이도 신청할 수 있는 매력이 크지만 그만큼 주의도 요망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분양 건설사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만큼 신청기한, 신청서 개수 제한, 추첨방식 등의 세부사항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조 팀장은 "사업장마다 접수부터 시작해 당첨자가 가려지기까지 모집시기 등 절차와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미리 꼼꼼히 확인해야 추후 당황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이 신청으로 인해 당첨된다고 해도 미계약 물량이다보니 저층 등 비선호 층수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일각에선 내 집 마련 신청이 청약 가수요를 양산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내 집 마련 신청 수요를 견본주택 등 분양 단지의 인기를 부풀릴 목적에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내 집 마련 신청은 청약자격이 안 되는 수요자에게 도움을 주자는 취지"라면서도 "공급자 입장에서는 좋은 분양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필연이기 때문에 이런 수요가 청약 가수요를 양산하는데 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결국 부동산 투자는 상품성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된다"며 "숫자나 수치, 분위기 등은 객관성을 저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현혹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