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플랜트 내 빅데이터 등 기술 적용 성과 발표
  • 두산중공업은 서울 흑석동 중앙대학교에서 발전사, 연구기관과 대학교수 등 전문가 1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두산중공업 에너지테크 포럼 2017'을 개최했다.ⓒ두산중공업
    ▲ 두산중공업은 서울 흑석동 중앙대학교에서 발전사, 연구기관과 대학교수 등 전문가 1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두산중공업 에너지테크 포럼 2017'을 개최했다.ⓒ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서울 흑석동 중앙대학교에서 '에너지 테크포럼 2017'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발전사를 비롯해 연구기관과 대학교수 및 두산중공업 연구원 등 발전에너지 산업분야 전문가 14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5회째인 이번 포럼은 '디지털 데이'라는 주제로 두산중공업 연구원들이 직접 연사로 나섰다. 연구원들은 디지털 솔루션과 미래기술 등 3개 분야 13개 세부 주제별로 성과를 발표했다.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은 '화력발전용 제어기능 개선 및 성능강화 솔루션'과 '터빈·발전기의 진동을 실시간으로 원격 진단하는 시스템'이었다.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은 "이번 포럼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등 '인더스트리 4.0' 기술을 발전 플랜트에 접목한 성공 사례와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해 시장이 요구하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설계, 제조·시공, 서비스 등 사업 전 영역에 ICT를 접목해 획기적인 수준으로 생산성과 품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