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호타이어
    ▲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채권단의 보복성 경영평가에 명예훼손이라며 반발, 법적대응 등 강경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금호타이어는 채권단이 통보한 경영평가 D등급은 특별한 목적 하에 이뤄진 부당하고, 인위적 결정이라며 이 같은 결정에 불복하고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한다고 10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지난 7일 주주협의회를 통해 2016년도 금호타이어 경영평가 등급을 ‘D’ 등급으로 확정해 금호타이어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현재 진행 중인 매각과정 중 금호타이어의 2016년 경영평가 점수 산출 기준을 갑자기 변경 추진하려고 한 바 있다”며 “이를 금호타이어가 반발해 무산되자, 공시실적에 근거한 경영계획 달성도 평가를 전례 없이 외부 평가기관을 동원해 임의 조정하려고 해 금호타이어와 마찰을 빚어 왔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경영평가 등급에 있어 금호타이어는 2012년, 2013년 2년 연속 B등급을 받았다. 2014년 워크아웃을 졸업했고, 2015년에는 노조의 39일간의 무리한 파업이 이어져 저조한 실적을 보여 D등급을 받았다.
     
    경영평가는 경영계획 달성도 70점과 정성적 평가 30점으로 이뤄진다. 금호타이어의 2016년 경영계획 달성도는 59.2점으로 2015년의 42.4점에서 대폭 개선됐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정성적 평가에서 전년의 18.1점보다 크게 하락한 10.6점을 부여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의 경영평가 등급을 D(총점 70점 미만)에 맞추기 위해 의도적으로 정성적 평가 점수를 낮췄다”며 “2016년 금호타이어의 경영계획 달성도를 고려할 때 정성적 평가점수는 최소한 전년 점수 이상이 돼야 한다”고 성토했다.
    .
    산업은행은 그동안 금호타이어 매각 과정에 있어 상표권 미 협조시 경영평가 등급을 D등급으로 평가해 경영진을 교체할 수 있음을 언급하며 박삼구 회장을 압박해왔다. 아울러 경영 평가의 신뢰도를 스스로 낮춘 셈이다.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은 “산업은행의 금호타이어에 대한 인위적인 경영평가 점수는 금호타이어 경영진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이에 불복하며 등급 재조정을 위한 이의제기 및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