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시 경제정보화위원회-충칭가스-차이나모바일'과 맞손가스누수 등 안전 확인 및 450만가구 방문 없이 관리 가능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SK텔레콤이 국내에서 검증된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인 '로라(LoRa)' 기술로 중국 원격 가스검침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중국 충칭에서 LoRa망 기반 가스 원격검침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충칭시 경제정보화위원회-충칭가스-차이나모바일' 등 4자간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프로젝트의 사업성 검증이 끝나는대로 차이나모바일과 충칭시에 LoRa망 구축을 시작하고, 2019년까지 충칭가스 고객 대상 '스마트 가스 미터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스마트 가스 미터기'는 PC와 스마트폰으로 가스 사용량을 원격으로 확인하고 가스누수 등 안전을 관리하는 핵심 기기이다. 검침원이 충칭시의 450만 가구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SK텔레콤은 향후 가스 원격검침 사업뿐 아니라 구축한 IoT 망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확보 및 분석, 중국에 특화된 IoT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차인혁 IoT사업부문장은 "앞으로도 중국에서의 추가적인 IoT망 설계를 통해 빅데이터를 수집,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