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잘못된 관행으로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 매도… 자정 노력으로 환골탈태 할 것"3~5개월 안에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자정 계획 마련할 것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오른쪽 두번째) ⓒ이종현 기자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오른쪽 두번째) ⓒ이종현 기자


    "40여년 된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역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았습니다. 상생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이 업의 기본으로 돌아가 갑질과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겠습니다. 제발 시간을 주십시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협회장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박 협회장은 "공정위가 발표한 근절대책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이를 수용한다"며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새로운 자정방안을 만들어 가맹점주의 권익을 보호하고 건전한 가맹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프랜차이즈산업인은 일부의 잘못으로 전체가 악의 축으로 매도돼 전체 산업이 무너지는 상황까지 우려되고 있다"며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어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기업에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했는데 프랜차이즈업계에 대한 급진적인 조사를 중단하고 자정하고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200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삼성전자가 10만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지만 프랜차이즈산업은 매출 100조, 124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며 "잘못은 인정하지만 최소 3개월에서 5개월 가량 올해 연말까지 프랜차이즈 업계가 자구책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강조했다.

    박기영 협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상조 공정위원장을 만나 
    허심탄회하게 프랜차이즈 산업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를 줄 것을 요청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번 일을 계기로 초심으로 돌아가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고 미비한 시스템을 정비해 구체적인 입법과 실행 계획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업자를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독립적인 파트너 관계로 재정비하고 유독 취약한 '오너리스크' 문제와 관련해서는 협회 차원에서 이를 근절하기 위한 자정 노력을 결의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협회 특성상 회원사들에게 이를 강제하거나 제재를 취할 수는 없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한다 하더라도 전체 회원사가 이를 지킬 수 있을지, 그 실효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에 대해 박기영 협회장은 "물론 협회 차원에서 회원사에게 어떠한 방안을 강제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이번 사태를 시작으로 모든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이 문제점을 깨닫고 상생과 신뢰를 얻어 환골탈태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종현 기자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종현 기자


박 협회장은 '갑질 논란', '통행세' 등과 같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대부분의 문제점은 '로열티'를 받지 않는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통감했다.

그는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구조적 문제는 로열티가 없다는 것"이라며 "전문적인 창업 노하우와 지식의 대가로 프랜차이즈 본사가 받아야 할 로열티를 과당 경쟁 때문에 받지 않는 게 당연시 되면서 가맹본사가 다른 방법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 통행세 같은 잘못된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세계적으로도 프랜차이즈 본사가 로열티를 받지 않는 것은 한국이 유일하다"며 "물류비나 가맹비로 부당 이득을 취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투명한 정보공개가 가능할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의 로열티 문제는 앞으로 가장 큰 과제이자 해결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원래 받지 않던 로열티를 갑자기 다 받게 될 경우 가맹점주들의 반발과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방안도 협회와 프랜차이즈 본사, 가맹점주가 협의해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협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 중 로열티를 받는 곳은 36%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공정위는 이번주부터 맥도날드·롯데리아(롯데지알에스)·BHC·굽네치킨·뚜레쥬르(CJ푸드빌)·엔제리너스커피 등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다. 이와 함께 피자, 치킨 등 주요 50개 외식업종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일제히 점검에 들어간다. 조사 결과는 9월께 발표될 예정이며 조사 대상을 계속 확대해 매년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