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달걀 추가 확인은 안 돼
  • 압류된 살충제 달걀.ⓒ연합뉴스
    ▲ 압류된 살충제 달걀.ⓒ연합뉴스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 농가 27곳에서 생산한 달걀이 '살충제 달걀'로 추가 확인됐다. 전수조사 이틀간 확인된 부적합 농가는 총 31개로 늘었다.

    특히 9개 시·도에서 살충제 달걀이 확인된 가운데 대부분이 친환경인증 농가여서 양계농가의 도덕 불감증이 사실상 전국적으로 만연해 있다는 지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살충제 성분이 허용치 밑으로 나온 친환경인증 달걀은 일반 달걀로 유통할 수 있다는 태도다.

    농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국 산란계(알 낳는 닭) 농장에 대한 살충제 달걀 전수검사를 벌여 17일 오전 5시 현재 검사대상 1239개 농가 중 876곳(친환경농가 683·일반농가 193)에 대해 검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친환경인증 농가 780곳 중 휴지상태인 곳을 제외한 실제 조사대상은 683곳이었다"며 "이들 농가에 대해선 100% 검사가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2일차 검사결과 25곳이 살충제 성분을 사용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기존 농가 포함 살충제 달걀이 확인된 부적합 농가는 총 31곳으로 집계됐다.

    농식품부는 부적합 농가의 물량을 모두 회수해 폐기한다는 방침이다.

    부적합 농가 중 닭에는 사용이 금지된 피프로닐 성분은 8곳,  닭 진드기용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은 21곳에서 검출됐다. 광주시 광산구 병풍산농원은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동시에 나왔다.

    사용이 금지된 플루페녹수론과 에톡사졸 성분도 새롭게 검출됐다. 플루페녹수론은 경기도 연천군과 충남 아산시 등 2곳, 에톡사졸은 대전시 유성구 1곳에서 각각 확인됐다.

  •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설명.ⓒ연합뉴스
    ▲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설명.ⓒ연합뉴스

    검사 완료 농가 876곳 중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 농가 62곳에서 문제가 드러났다.

    이 중 27곳은 살충제 성분이 나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전체 31개 농가의 87%가 친환경인증 농가였다.

    살충제 성분이 조금이라도 나와서는 안 되는 친환경 무항생제 달걀이 실상은 살충제 범벅이었던 셈이다.

    나머지 35곳은 살충제 성분이 허용치 밑으로 나왔지만, 친환경인증 기준을 어긴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35곳에 대해선 열흘간의 청문 절차를 거쳐 친환경인증 위반 사실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알릴 예정이다.

    다만 농식품부는 이들 농가의 달걀은 친환경 인증표시를 떼어내면 일반 제품으로 유통할 수 있다는 견해다.

    전수조사 2일차까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전국의 농가는 경기·대전·충남·강원·광주·전남·경남·경북·울산 등 9개 시·도에서 일반농가 4곳 포함 총 66곳이다.

    시중에 유통된 달걀의 경우 지난 16일 확인된 '신선대란 홈플러스'와 '부자특란' 외 추가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추가로 확인되지 않았다.

    식약처는 대형할인점과 수집판매업체, 집단급식소 등에 유통·판매된 달걀 162건을 수거해 16일 오후 9시 현재 70%쯤인 113건을 검사했다. 이 가운데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달걀은 없었다.

    식약처는 오는 18일까지 유통 중인 달걀 수거·검사를 마칠 계획이다.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현재까지 적합 판정을 받은 845개 농가의 달걀은 시중에 유통할 수 있게 했다. 이들 물량은 시중 공급의 86.5%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