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동남아 벤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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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S샵 CI. ⓒGS샵


    GS홈쇼핑이 Meranti Asean Growth Fund(이하 메란티 펀드)에 총 3000만불을 투자한다고 17일 밝혔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시아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신규 펀드로 GS홈쇼핑과 동남아 투자회사인 MAVCAP, MAHANUSA 등이 주요 출자자(LP)로 참여한다. 2억불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며, GS홈쇼핑은 총 3000만불을 투자할 계획이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시장의 최대 규모의 벤처 펀드 중 하나로 첫 번째 투자처는 인도네시아 소재 AI기반 커머스 업체인 ‘세일스톡’으로 결정됐다. 폭넓은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를 가진 중국계 기업 고비 파트너스(Gobi Partners)가 펀드 운영사(GP)로 참여한다. 

    GS홈쇼핑은 미래사업본부 내의 동남아 전담 인력을 통해 투자심의회와 자문위원회 멤버로 활동하는 등 운영에 적극 참가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과 동남아 스타트업 사이의 전략적 연계 방안을 꾸준히 살펴볼 예정이다.

    동남아 시장은 연 7%에 달하는 경제성장률을 이어가고 있고, 특히 온라인시장은 5년간 연평균 22%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는 등 6억명 이상의 소비자를 가진 시장이다.

    동남아 주요 국가들인 6개국의 평균 인터넷 보급률이 53%를 넘어가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 이용자도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시장잠재력도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동남아 벤처펀드 중에는 1억불 이상의 규모를 가진 펀드가 많지 않아 큰 금액이 필요한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 투자는 미미한 실정이다. 메란티 펀드는 이미 검증된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해나갈 계획으로 동남아 벤처 생태계 조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GS홈쇼핑은 지난 2011년부터 국내·외 벤처기업에 꾸준히 투자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왔다.

    현재 B2C·C2C, 플랫폼 등 커머스 영역을 포함해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투자 금액을 더하면 총 1700억원 이상을 벤처생태계 조성에 투자해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관련된 전 세계 스타트업의 수도 300여개에 이른다.

    업무 연관성이 높은 국내 스타트업들에는 직접 투자하고 있으며 홈쇼핑모아 '버즈니', 포인트 적립서비스 '스포카', 다이어트 코칭 '다노',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 '제로웹' 등이 대상이다.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까지 합치면 약 800억원을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미 동남아 시장 벤처 펀드인 500 Durian 펀드에 400만불을 투자한 바 있으며, 동남아 4개국에 JV를 설립하는 등 동남아 시장의 성장성에 계속 주목해 왔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홈쇼핑은 동남아 시장의 M&A, 신사업 모델 발굴, 동남아 모바일 생태계 참여, 이슬람문화군 사업기회 활용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GS홈쇼핑은 BRV  펀드, Sinovation  펀드 등을 통해 중국의 스타트업에도 3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스타트업에게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자금과 기반을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생긴 결과물들을 GS홈쇼핑의 국내 및 글로벌 비즈니스에 접목해 상호 성장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홈쇼핑은 스타트업과도 파트너십을 맺는 등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단순한 투자 수익 확보를 넘어 GS홈쇼핑이 가진 역량을 스타트업에 적극 이전하고, 꾸준한 파트너십과 협력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내며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방식이다. 직접 투자가 아닌 글로벌 벤처펀드 투자는 전 세계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과의 교류를 더 활발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GWG(Grow with GS)는 GS홈쇼핑이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벤처투자를 성공적인 결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스타트업 상호간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네트워킹 조직이다.

    UX세션이나 IT세션, 케이스 스터디 등을 통해 스타트업이 부족하게 느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 IT 등 자체 역량강화를 꾸준히 진행했왔다.

    국내와 베이징,  싱가포르 등에서 벤처 펀드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쇼케이스를 열기도 했다. GS계열사 및 스타트업간의 협업 지원, 다른 스타트업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등 1~2개월에 한번씩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올해에는 GWG에 참가한 다이어트 코칭 스타트업 '다노'의 제품이 GS리테일에 입점한 바 있으며, 지난 5월 진행한 반려동물 GWG에서는 관련 스타트업인 '위닝헤빗'이 신규 투자를 받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이 외에도 GS홈쇼핑은 미래사업본부 내에 스타트업을 위한 COE(Center of Excellency)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COE 조직은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와 가치 제고를 위해 사업개발, UX(User experience), IT, 마케팅 등의 전문 인력을 두고 스타트업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항을 상시 지원해 주고 있다.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은 “스타트업의 열정과 대기업의 인프라가 만날 때 미래 시장 이끌 힘이 탄생할 것”이라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 교류 협력이 GS홈쇼핑의 미래 성장을 이끄는 견인차가 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스타트업 시장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