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곳 추가, 사용금지 '피리다벤' 성분도 검출
  • 달걀 검사.ⓒ연합뉴스
    ▲ 달걀 검사.ⓒ연합뉴스

    '살충제 달걀'을 생산한 산란계(알 낳는 닭) 농가 13곳이 추가로 확인돼 총 45곳으로 늘었다.

    추가 확인된 농가 1곳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피리다벤' 성분이 새롭게 검출됐다. 지금까지 검출된 농약성분은 총 5종류다.

    1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7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전체 조사대상 1239개 산란계 농가 중 93.2%에 해당하는 1155곳에 대해 검사를 마쳤다.

    조사 사흘째 살충제 성분이 추가 확인돼 유통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13곳이다.

    닭에 사용할 수 없는 피프로닐 성분이 나온 농가 1곳, 닭 진드기용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과다 검출된 농가 11곳, 새로 피리다벤 성분이 검출된 농가 1곳 등이다.

    피리다벤은 진드기 박멸용 살충제 성분으로, 달걀에서는 검출돼선 안 된다.

    지역별로는 경기 포천시(2곳)·파주시(1), 경북 김천시(1), 전남 화순군(3)·무안군(1), 경남 진주시(1), 강원 철원군(1), 충남 논산시(1)·홍성군(2) 등이다.

    이들 농가는 친환경인증이 아닌 일반농가로 확인됐다.

    생산지역·생산자 이름으로 이들 농가의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달걀 껍데기에 찍힌 난각코드는 △08신호 △08LCY △13우리 △13대산 △13둥지 △13드림 △15CYO △08LNB △11대명 △11CMJ △11송암 △08맑은농장이다.

    경북 김천시 개령면의 5000마리 규모 농가는 난각코드가 없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해당 농가의 난각코드를 찍는 기계가 아직 설치 중으로 안다"며 "난각코드 없이 유통됐는지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전수조사에 나선 지난 14일 이후 사용금지나 허용치 초과 검출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총 45곳으로 늘었다.

    현재까지 현행법상 인증 표시를 떼면 일반달걀로 유통할 수는 있으나 살충제 성분이 나와 인증기준을 어긴 친환경인증 농가는 35곳이다.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조금이라도 검출된 농가는 총 80곳(친환경농가 63·일반농가 17)으로 집계됐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후 4시 전수조사 최종 집계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 통계 바로잡는 농식품부.ⓒ연합뉴스
    ▲ 통계 바로잡는 농식품부.ⓒ연합뉴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의 조사결과를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의문이라는 견해도 제기된다.

    농식품부는 전수조사 과정에서 현장 무작위 선별이 아니라 농가에 달걀시료를 준비해달라고 요청한 게 알려져 부실 조사 논란을 불렀다.

    애초 이번 사태가 터지기 전 이달 초부터 다음 달 말까지 두 달여간 진행할 계획이던 조사를 15~17일 사흘 만에 몰아치듯이 하면서 예고됐던 부실조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설상가상 농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수조사 중간브리핑을 할 때마다 기본적인 부적합 농가 수와 지역, 유통 중인 제품의 이름 등을 잘못 파악해 통계 수치 등을 거듭해서 바로잡는 등 아마추어 같은 모습을 보였다. 정부 신뢰도를 스스로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샀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도 지난 17일 열린 국회 상임위 현안보고에서 "전수조사의 일부 표본에 문제가 있어 121곳에 대해 재검사를 하고 있다"고 부실조사를 시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