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銀 임원 일동 “내부승계 전통 지켜야”지역시민단체 정치권 연결고리 인사 반대
  • ⓒ부산은행
    ▲ ⓒ부산은행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정을 앞두고 'CEO 승계프로그램을 지켜야 한다'는 은행 안팎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부산은행 임원 일동은 차기 회장 선임과 관련해 자신들의 뜻을 전했다.

    부산은행 본부장 이상 임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사외이사 여러분이 그룹을 이끌어 갈 신임 회장 선출에 많은 고민과 걱정을 하고 있다는 그룹 임직원을 대표해 감사하다”며 “하지만 낙하산 인사로 BNK금융이 정치적 시류에 휩쓸릴 수 있다는 대외적 우려가 있다는 것도 걱정”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역금융에 무지한 증권업 출신 인사가 회장으로 선임될 경우 선배와 동료들이 만들어 온 지역과의 상생발전 역사에 오점을 남길 수 있다는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에 침묵만 지키는 것은 그룹 경영진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니라는 생각에 경영진들의 의중을 모아 이사들께 간청드린다”고 밝혔다.

    부산은행 임원들의 요구사항은 간단하다. 그룹 자체적으로 마련된 CEO 승계프로그램을 감안해 차기 회장을 선출해 달라는 것이다.

    부산은행 임원진은 “그동안 임직원들은 내부승계의 전통이 있었기에 조직을 위해 헌신할 수 있었다”라며 “내부승계 전통을 계승하면 그동안 외부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을 사외이사들과 주주들의 눈높이에서 개혁할 수 있도록 부산은행 경영진이 신임 회장과 격의 없이 토론하며 역량을 하나로 모을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민을 위한 상생을 위해서도 외부 인사를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원들은 “BNK금융지주는 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특수성을 감안할 때 서울에서 주로 거주하며 소위 ‘머니게임’으로 불리는 증권업에 익숙한 인사가 그룹 회장에 선임될 경우 지역 중소기업과 서민의 애로를 미처 헤아리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부산은행 임원은 부행장 2명, 부행장보 6명, 본부장 6명 등 총 14명으로 구성돼 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를 중심으로 한 지역 시민단체도 외부 인사에 대한 반감을 또 드러냈다.

    이날 오전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는 “이사회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자격 없는 낙하산과 스스로 단절하는 책임 있는 결정을 해야 한다”며 “보은과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있는 인사를 지역 사회는 단연코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BNK금융지주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7일 차기 회장 선출과 관련 최종 결론을 내지 못하고 연기했다.

    당시 임추위 사외이사 간 3대3 동률을 이루면서 의견 통일을 이뤄내지 못했다. 성세환 회장의 구속으로 임추위 구성원이 짝수가 되면서 의견 조정이 쉽지 않았단 얘기다.

    임추위는 21일 오후 7시 다시 회의를 열고 차기 회장에 대한 선임과 관련해 재차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