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수 시장 " '스타필드 청라' 소가 웃을 일"… 신세계엔 8월 말 토지계약 압박 인천 "청라와 부천은 조건 달라"
  • ▲ 신세계 스타필드 DB ⓒ 뉴데일리 공준표
    ▲ 신세계 스타필드 DB ⓒ 뉴데일리 공준표



    부천 상동 신세계백화점 사업을 둘러싼 인천 부평구와 부천시의 갈등이 고조될 전망이다. 최근 인천시가 청라국제도시에 들어설 '스타필드 청라'를 허가한 것에 따른 잡음이다.

    신세계 그룹은 지난달 31일 복합 쇼핑몰 '스타필드 청라'의 사업 계획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제출해 이달 18일 허가를 받았다. 청라국제도시 16만5000㎡에 1만4024㎡ 규모로 들어서는 스타필드 청라는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스타필드 하남(11만7990㎡)보다 1.4배 큰 규모로 알려져 있다.

    부천 신세계백화점 사업은 인근 인천 부평 상인의 반발로 규모축소, 토지계약 지연 등의 어려움을 겪어왔다. 당초 5월로 예정됐던 신세계와 부천시의 백화점 사업부지 계약은 이달 말까지 3개월 미뤄졌으며 이번까지 계약은 다섯 번 연기됐다.

    이에 김만수 부천시장은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신세계의 요청으로 다섯 차례 계약을 연기했다"면서 "신세계가 인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청라국제도시에 복합쇼핑몰을 추진하면서 부천 백화점 사업을 이번에도 미루면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년 넘게 백화점을 기다린 부천시민은 더는 인내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시 신세계에 협약이행보증금, 사업지연에 따른 기회비용을 청구해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천시는 신세계와의 토지 계약이 이달 30일까지 성사되지 않을 시 115억원의 협약이행보증금과 2년간의 사업 지연에 따른 기회비용을 신세계에 청구할 방침이다. 계약 시점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자 부천시가 신세계와의 최후통첩에 나선 것이다.

    김 시장은 앞서 SNS를 통해서도 "인천은 되고 부천은 안 된다는 식의 인천시의 행정은 이중적"이라며 인천시를 비판한 바 있다.

    김 시장은 "인천시는 청라는 상업진흥구역, 부천은 상업보호구역에 해당돼 백화점이 들어서면 안 된다고 설명했지만 이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상업보호구역은 해당 지자체가 주민 의견을 들어 시의회에서 조례로 정하는 것으로 인천시는 사실이 아닌 일을 거짓으로 꾸미고 있다"고 덧붙였다.

  • ▲ 김만수 부천시장 페이스북 게시물
    ▲ 김만수 부천시장 페이스북 게시물



    부천시의원과 지역 주민들도 부천 신세계 사업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부천시의회 의원들은 부평구청 앞에서 부천 신세계 추진을 주장하는 내용의 시위를 진행 중이다. 부천시 아파트 입주자 연합회는 신세계를 압박하기 위해 전국 아파트 연합회와 연대한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불매운동과 강도높은 시위를 예고했다.

    이동현 부천시의원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식의 인천시의 불공평한 행정은 있을 수 없다"며 "법적 근거 없이 부천을 상업보호구역이라고 주장하며 이웃 지역의 사업을 막는 인천시의 태도는 부천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항하는 인천시와 부평구의 입장도 만만치 않다. 지난 17일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장하성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부천 신세계 사업의 중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전했다.

    홍 구청장은 서한을 통해 "부천시와 신세계가 부평 상인과의 대화를 약속해 놓고도 부천 백화점 건립 관련 간담회를 여는 등 민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부천시와 신세계가 대통령 공약과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책을 무시한 채 8월 말 토지 매매계약에 매진하고 있어 인근 상인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 구청장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후 부천 신세계 추진, 부천·부평·신세계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대규모 점포 입지 규제 기준 마련 등을 함께 요청했다.

    인천시도 청라국제도시와 부천은 지역 조건이 다르다며 부천 신세계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상점가와 전통시장이 밀집한 부천, 부평지역의 경우 명백한 상업보호구역"이라며 "이는 기획재정부의 영세상인 지원책에 따른 것이며 인천시의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청라국제도시의 경우 신도시 지역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지 않은 상업진흥구역으로 볼 수 있다"면서 "정부 방침에 따른 인천의 입장을 비판하는 김만수 부천시장의 주장은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양 측의 갈등이 증폭된 가운데 8월 말로 예정된 부천시와 신세계의 토지매매계약은 여전히 안개 속이다. 지역 반발과 정부 방침까지 고려해야 하는 신세계는 토지 계약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다.

    신세계 관계자는 "8월 말 토지 계약에 관해 내부 회의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현재까지는 부천 신세계 관련 진전된 상황에 대해 언급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