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능동안전기술 보험료 할인’ 상호 협력 MOU 체결보험료 인하→안전기술 보급 확대→사고로 인한 국가적 손실 축소 기대
  • 현대자동차 고객안전전략사업부 김헌수 부사장(사진 가운데 우측)과 보험개발원 권흥구 부원장(사진 가운데 좌측)이 업무 협약서에 사인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자동차 고객안전전략사업부 김헌수 부사장(사진 가운데 우측)과 보험개발원 권흥구 부원장(사진 가운데 좌측)이 업무 협약서에 사인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현대자동차그룹

     

    현대기아차가 보험개발원과 손잡고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저변 확대에 나선다.

    현대∙기아차와 보험개발원은 24일 현대차 양재 본사에서 업무 협약식을 갖고, 자동차보험상품 개발 지원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능동안전기술 탑재 차량에 대한 적정 보험료 책정과 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함이 목적이다.

    최근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개발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능동안전기술들도 잇따라 신차에 탑재돼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금전적 부담으로 인해 빠른 속도로 대중화 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양사의 이번 협업으로 능동안전기술 탑재 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 효과가 현실화될 경우, 운전자들의 비용 부담을 덜어줘 안전기술의 보급 확대를 유도하게 된다.

    또 안전기술의 저변 확대는 국내 교통사고 발생을 현저히 낮춰 국민 안전을 보장하고 동시에 사고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와 보험개발원은 우선 능동안전기술 탑재에 따른 보험료 할인을 추진하는데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 각종 능동안전기술의 장착 정보와 차종별 평가 데이터를 보험개발원에 공유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은 공유 받은 정보 이외 사고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능동안전기술별 적정 보험료 할인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각 손해보험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양사는 올 연말까지 손해율 분석 등 보험료 할인을 위한 환경 조성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손해보험사들은 이르면 내년 초 능동안전기술 탑재 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상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교통사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전기술들의 성능 개선에도 보험개발원과 협력한다. 보험사의 실제 교통사고 정보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 고객 및 도로 특성에 최적화된 안전기술 개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업무 협약에 따른 혜택은 당사뿐 아니라 능동안전기술을 탑재한 국내 전체 자동차 소유주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가 보험개발원과 선도적으로 협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 안전장치 확대를 통해 국민안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