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합
    ▲ ⓒ연합

     

    사드 보복과 북핵 문제가 맞물리면서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이 눈에 띄게 줄고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세가 두드러져 7월 기준 지난해 보다 무려 70% 가까이 줄었다. 자연스레 올해 관광수지 적자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주무기관인 한국관광공사가 부랴부랴 해법찾기에 나섰지만 뾰족수가 없는 모양새다.

     

    관광공사는 23일 강원도 원주 본사에서 32개 해외지사 및 10개 국내지사 합동으로 '복합 위기 극복을 위한 하반기 인바운드 마케팅 대책 화상회의'를 열었다. 핵심 내용은 ▲시장다변화 지속적 추진 ▲질적 성장으로 마케팅 전환 ▲중국·일본시장 조기 회복 ▲개별관광객(FIT) 전방위 유치 ▲평창올림픽 성공개최 지원 등 5개 전략과 이에 따른 시장별 대책 수립이다.

     

    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3월 중국 정부의 한국여행 금지 조치 이후 유커는 전년 대비 70% 가까이 줄었다. 또 최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로 방한관광 수요 감소세가 전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일본 후지TV FNN 방송사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북한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다'고 대답한 비율이 92.1%에 달했다. 더 큰 문제는 방한수요 위축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이다.

     

    반면 7월까지 전년대비 230만명(18%)이 증가한 내국인 출국자수는 10월 장기연휴 등을 고려할 때 지난해보다 연간 423만명 이상 증가한 2661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정창수 관광공사 사장은 "내국인 출국자수가 외국인 입국자수의 2배를 넘는 기형적 상황이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이후 다시 10년만에 재현될 것이 확실시된다"며 "2007년 당시에는 출입국자간 수치 차이가 690만명 수준이었다면 올해는 그 격차가 약 1400만명으로 2배 이상"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관광수지 적자폭도 2007년 108억달러(약 12조원)에서 올해는 150억달러(약 17조원)로 사상 최대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관광공사는 이에 대비해 시장 다변화, 개별 관광객 전방위 유치 등의 전략을 통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유커 급감에 대응하기 위해 그간 추진해온 '여행으로 대한민국을 응원하자' 특별 광고캠페인, 봄 여행주간(4월 29일~5월 14일) 및 여름철 캠페인(6~8월) 등을 하반기에도 가을여행주간(10월 21~11월 5일)과 연계해 지자체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대규모 옥외광고를 실시하고, 150여개 국내외 업계가 공동으로 참여한 중국 개별자유여행객(FIT) 유치 프로모션을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최대 여행박람회 '투어리즘 EXPO 재팬 2017' 참가와 톱10 여행사 사장단 초청사업으로 방한 붐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증가추세인 욜로족(YOLO)과 나홀로 여행객을 타깃으로 '혼밥·혼술' 정보, 젊은 여성 대상으로는 'Small Luxury 31(소소한 사치)' 소재 발굴 등도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기존 시장다변화 전략에 역량을 더욱 집중키로 했다. 이 일환으로 방한객이 늘고 있는 성장시장에 대한 특별사업이 추진된다. 올해 29% 방한객이 증가한 베트남은 '베트남 여성의 날(10월20일)'을 전후해 한국상품 특별 판촉을 진행한다. 방한객 12%, 18%가 늘어난 대만과 러시아의 경우에는 각각의 2선 도시 대만 남부 까오슝과 극동 러시아(사할린·이르쿠츠크·야쿠츠크) 시장 개척 사업을 하반기에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관광공사는 또, 의료웰니스와 럭셔리관광, 글로컬 등 질적 성장 마케팅과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을 활용한 개별관광객 편의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외국인 1인당 지출금액 확대, 국내 체재기간 연장, 지방관광 활성화 등을 꾀한다는 구상이다. 이 외에 평창올림픽에 대한 해외홍보도 확대키로 했다.  

     

    국제관광전략실 안덕수 실장은 "현재의 복합위기는 외부요인에 취약한 관광산업의 특성을 극명하게 드러낸 예"라며 "현재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 회복, 특히 성공적인 평창올림픽 개최를 위해서는 관광공사와 지자체, 업계, 학계가 함께 역량을 모아 강력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