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수용 자세·신속 대응 조직구조·인재 확보' 강조
  • ⓒ연합뉴스
    ▲ ⓒ연합뉴스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민첩한(agile)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자세, 조직구조, 인재 등 3대 요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7일 GS그룹에 따르면 허 회장은 지난 25~26일 강원도 춘천시 엘리시안 강촌리조트에서 '2017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허 회장은 이번 행사에서 허진수 GS칼텍스회장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 사업본부장 등 50여 명과 함께 '불확실성의 대응'이라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허 회장은 "불확실성과 변화의 소용돌이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와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 ▲불확실성이 클수록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 ▲인재확보 및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세상 변화의 맥락을 잘 읽어내고 그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며 "우리 스스로 변화해 나갈 때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GS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구성원의 창의적이고 자발적 역량을 끌어내야 한다"며 "현장 중심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전했다.

    허 회장은 인재 확보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좋은 전략과 시스템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실행하는 주체는 결국 사람"이라며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일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전략회의에서는 주제강연을 맡은 조너선 워첼 매켄지 글로벌연구소장, 성정민 매켄지 파트너 등 전문가도 참석해 불확실성 시대의 시장 변화와 대응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