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현미 국토부 장관.ⓒ연합뉴스
    ▲ 김현미 국토부 장관.ⓒ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산하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비율이 30%를 넘는다며 고용구조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장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산하 14개 공공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공공기관장 회의에서 "공공기관이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며 "나아가 민간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수 있게 공공기관의 정책 추진 방향을 설계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장관은 "국토부 산하기관 노동자의 30% 이상이 비정규직"이라며 "정부의 정규직 전환지침을 바탕으로 노조, 전문가들과 적극 협의해 비정규직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생명과 안전이 직결된 업무를 외주화하는 비정상적 고용 구조에서 각종 사고가 이어진다"며 "상시·지속적이고, 생명·안전과 직결된 업무는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게 원칙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공공기관 일자리 특별팀(TF)을 운영해 산하기관의 일자리 정책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김 장관은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관련해 "국민은 돈 잘 버는 공기업을 원하지 않는다"며 "주거환경·도로·철도 등의 공공서비스를 차별 없이 제공하기 위해 각 공공기관은 설립 목적대로 운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 정부가 공공기관 운영의 공공성만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며 "효율적 운영은 무분별한 비용 절감과 이윤 창출이 아니라 방만 경영 개선, 불필요한 사업 축소 등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공공기관이 사회에 만연한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에도 앞장서달라"며 "고질적인 공사비 부당 감액, 거래상 지위를 남용한 '갑질', 자회사 일감 몰아주기 등을 뿌리 뽑는데 솔선수범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