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 한 목소리로 차산업 위기 강조백운규 산업부 장관 "시나리오별로 준비 중"
  • ▲ 발언하는 장병완 산자위 위원장.ⓒ연합뉴스
    ▲ 발언하는 장병완 산자위 위원장.ⓒ연합뉴스

     

    오는 31일 기아자동차 통상임금 1심 선고를 앞두고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야 의원들 모두 자동차산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았다고 설명하며 산업부의 신속한 대처를 요구했다.

    28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모두발언과 산업부 장관 질의응답을 통해 통상임금 문제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장병완(국민의당) 산자위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통상임금 등 주력산업의 위기에 대해 언급했다.

    장 위원장은 "만약 기아차가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소할 경우 당장 3조1000억원을 지급해야 한다"며 "통상임금은 기아차만의 문제가 아니라 자동차산업 전반에 걸친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동차산업의 일자리 급감이 우려된다. 통상임금의 부담으로 완성차및 부품사에서 2만3000명 일자리 감소가 우려되고 재계는 38조원의 비용부담이 있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돌고 있다"면서 "한국지엠은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한 후 3년간 5000억의 추가 인건비가 발생했고, 심각한 판매부진이 겹쳐 공장 철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국지엠이 철수할 경우 협력업체를 포함한 20만명의 실직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다른 의원들도 질의응답에서 통상임금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은 "자동차산업이 큰 문제라고 본다. 통계적으로 약 35만명이나 되는데 완성차가 잘못되면 다 잘못된다"며, "2, 3차 부품업체도 연쇄 충격을 주는 것이다. 다른 산업에 비해 파급 영향이 매우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당의 조배숙 의원도 "자동차산업은 위기다. 수출-내수-생산이 모두 줄어드는 트리플 위기다. 특히 사드로 판매 부진에 한미 FTA 재논의도 있고 여기에 통상임금까지 악재가 겹쳤다"라고 말했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일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이 있을 예정"이라며, "기아차는 산업계 영향이 크고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잘못하면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올 수 있다. 때문에 산업부에서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위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통상임금 관련 최근 판례를 통해 신의칙 등 쟁점이 되고 있는데, 일반 원칙이라 정형화 시키는데 애로가 있다. 기업 관점에서 보면 불확실성이 높다"며 "산업부에서는 불투명성을 제거하기 위해 노동부와 긴밀히 협의 해야 한다. 법제화 해서 투명하게 정리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판결 전이라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여러 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고 했다.

    백 장관은 "통상임금 대책은 시나리오별로 준비 중이다. 다만 판결 전이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통상임금 관련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국회 입법을 통해 조속한 시간 내 구체적이고 명확한 규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