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중 유일…총 10개부문 3등급 평가"고객중심 혁신·소비자보호 직원평가 반영"
  • 삼성증권은 최근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2016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증권사 중 유일하게 전 부문 '양호' 등급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각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지난 2015년도 조사분부터 도입돼 올해까지 두 차례 실시됐다. 이번에는 64개 금융회사 중 증권사는 9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등급은 절대평가 방식으로 총 10개 평가부문별 3등급으로 평가하고 부문별로 양호, 보통, 미흡으로 평가한다.

    계량평가의 경우 △민원건수 △민원처리기간 △소송건수 △영업지속가능성 △금융사고 등, 비계량평가는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영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영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소비자정보 공시 등으로 나뉜다.

    이학기 고객보호센터장 상무는 "경영 전반을 고객중심으로 혁신하고 추진해 온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고객 수익률 현황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직원 평가에 반영하고 고객들의 의견을 통해 매월 상품과 서비스를 재점검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의 이번 성과는 지난 2015년 윤용암 사장이 중점을 두고 실천해 온 '고객중심경영'이 본궤도에 오르며 결실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윤 사장은 취임 초부터 "중요한 것은 눈 앞의 실적이 아닌 고객의 신뢰"라며 "고객의 신뢰가 없으면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의 정신으로 회사를 이끌어 가겠다"고 강조해 왔다.

    특히 삼성증권은 이번 평가에서 내부 자율점검을 통해 불완전판매를 사전 예방해 온 '조기경보시스템 운영'과 고객에 대한 위험 안내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를 통한 제도 개선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분석했다.

  • ▲ ⓒ 삼성증권
    ▲ ⓒ 삼성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