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사업소 통합 이전, 충북 오창 신축이달부터 본격 가동 시작, 기존 시설 물류 거점 활용
  • ▲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충청지역 일부 부품 사업소 통합으로 공급 효율성 강화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기존 충청부품사업소와 대전부품사업소를 통합해 충북 오창으로 신축 이전했으며, 이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통합 사업소는 '충청부품사업소'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한다.

    현대모비스의 지역별 사업소는 물류센터에서 각종 부품을 공급받아 대리점과 지원센터 및 정비소 등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새롭게 변화된 충청부품사업소의 기능은 기존 2개 사업소와 동일한 형태다. 기존 충청과 대전사업소는 충청 권역 약 230곳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었다. 통합 이후에도 관할 지역 10개시, 9개군과 거래처 수는 그대로 유지된다.

    현대모비스가 충청 지역 내 일부 사업소를 통합 운영하는 것은 물류 합리화를 통한 부품 공급 효율성 강화를 위해서다.

    기존의 충청사업소와 대전사업소는 비축 물류센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비축 물류는 재고 중 고객들의 수요가 많지 않은 비순환 부품을 보관하는 곳이다. 지금까지는 비순환 부품을 아산 물류센터 또는 다른 사업소 창고에 분산시켜 보관했다. 이렇다보니 관리의 문제 등 비효율적인 부분이 존재했다.

    자동차 부품업체 입장에서 수요가 많지 않은 부품이라도 고객이 원할 때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재고를 안정적으로 확보 및 보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의 순정부품 책임공급자로서 법적으로 차량 단종 후 8년간 부품을 의무 공급해야 한다. 실제로는 그 이후에도 고객이 필요할 경우 전국적인 부품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부품 재고를 확인 후 서비스하고 있다.

    김만홍 현대모비스 서비스부품본부장(전무)은 "기존 배송 루트와 스케줄을 조정해 사업소 통합 이후에도 부품 공급에 누수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재고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필요한 고객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도록 물류 및 공급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