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감에 부푼 여행 업계 "장거리 유럽·미주 여행객 늘어"'욜로·호캉스' 인기에 호텔도 웃음… "특급 호텔들 분주"외식·프랜차이즈 업계 "추석 음식 질릴 땐 외식·배달음식 찾아요"… 상권·지역별 편차 뚜렷극장가 "기대작 킹스맨2·남한산성… 추석 대목 노려"
  • 정부가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하면서 올 추석은 최장 10일에 달하는 황금연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백화점과 온라인마켓은 이 기간 외부활동 증가 등의 이유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반면 서민 먹거리 중심의 대형마트는 매출이 늘 것으로 기대된다. 긴 휴가를 즐길 수 있어 여행·호텔·극장업계는 특수를 기대하고 외식·프랜차이즈 업계는 지역·상권별로 휴무일과 매출 영향을 예상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희비가 엇갈린 유통가의 분위기를 미리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 ▲ 피렌체 두오모 성당. ⓒ오픈애즈
    ▲ 피렌체 두오모 성당. ⓒ오픈애즈


◇ 기대감에 부푼 여행 업계 
"장거리 유럽·미주 여행객 늘어" 


추석 황금연휴를 기다리는 여행 업계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유례없이 긴 10일간의 긴 연휴에 해외여행객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늘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유럽, 미주와 같은 장거리 여행이 증가해 매출도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올해 추석 황금연휴 기간
(9월 29일부터 10월 8일) 해외여행 수요는 현재까지 들어온 예약 기준 7만5000여명으로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9월 9일부터 18일) 대비 36.5% 증가했다. 모두투어의 올해 추석 기간(9월30일~10월9일)까지 해외여행 예약자는 3만7000명으로 지난해보다 37% 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유럽과 미주 지역 등 장거리 해외 여행객의 증가세다.

하나투어의 경우 지역별 비중으로는 동남아(42.4%), 일본(24.1%), 중국(16.0%), 유럽(8.3%), 미주(5.2%), 남태평양(4.0%) 순이다. 유럽과 미주는 지난해 대비 각각 57.4%, 64.2% 증가했다.

모두투어는 지역별 비중으로는 동남아(37.4%), 일본(19%), 중국(18%), 유럽(10.4%), 남태평양(7.8%), 미주(7.4%) 순이다. 중국을 제외한 유럽과 미주, 일본, 동남아 등의 올해 추석 연휴 기간 여행객 수요는 지난해 대비 2배 가량 늘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유럽 여행 수요는 7·8월이 최대 성수기인데 그때도 지역별 비중이 10%를 넘는 경우는 흔치 않다"며 "올해 추석 기간에 유럽 비중이 10%를 넘은 것은 놀라운 수치"라고 밝혔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지
난 여름성수기(7월말 8월초)엔 비교적 단거리 여행지가 인기를 얻는 경향이 있었다"며 "이는 장거리 여행계획을 가진 여행객들이 여름 성수기보다 긴 추석연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
연휴까지 남은 한 달 간 들어올 추가예약을 감안하면 올해 여행수요는 현재 수치인 7만5000여명보다도 조금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올 추석연휴기간엔 역대 연휴 중 가장 많은 해외여행 수요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 관련 사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 관련 사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 ◇ '욜로·호캉스' 인기에 호텔도 웃음… "특급 호텔들 분주" 

    최근 욜로(YOLO·You Only Live Once)와 호캉스(호텔+바캉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올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호텔을 찾는 고객도 늘 것으로 기대된다. 비싼 여행 경비와 긴 비행 시간을 들이지 않고서도 국내에서 해외 수준의 휴식과 레저를 즐길 수 있는 특급 호텔들이 수혜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신라호텔 서울은 올해 추석 기간 동안 2층에 있는 대형 연회장인 다이너스티홀에서 '홀리데이 와이너리' 파티를 연다. 술과 안주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공연도 즐길 수 있는 패키지를 준비해 가족단위 고객들을 맞이한다는 전략이다.

    롯데호텔은 9월 29일부터 10월 9일까지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 패키지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10월 1일부터 9일까지 '유희애락(遊戱愛樂)' 패키지, 포시즌스 호텔 서울은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은 '그랜드 캠핑 패키지'를 9월 29일부터 10월 9일까지 각각 선보인다.

    롯데호텔 제주는 추석 연휴 기간 예약율이 평소 대비 10%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의 10월 5,6일 예약률은 60%를 기록해 추석 기간 만실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텔업계 관계자는 "특급호텔은 해외 휴양지 부럽지 않은 야외 수영장이나 연회장, 뷔페, 파티 등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시설들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 고객의 해외 여행 대체재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다만 시내 중심에 위치한 비즈니스 호텔들은 고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평소 대비 저렴하고 혜택이 많이 포함된 추석 패키지를 속속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 ▲ 관련 사진. ⓒ뉴데일리DB
    ▲ 관련 사진. ⓒ뉴데일리DB


  • ◇ 외식·프랜차이즈 업계 "추석 음식 질릴 땐 외식·배달음식 찾아요"… 상권·지역별 편차 뚜렷

    외식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업계는 추석 기간 동안 대부분 휴무를 최소화하고 연휴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추석엔 대부분 집에서 국과 탕, 전과 같은 명절음식을 해 먹지만 이 음식들이 질릴 때 쯤엔 가족들끼리 외식을 하거나 배달 음식을 시켜먹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빕스와 계절밥상,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과 애슐리, 자연별곡을 운영하는 이랜드, 파리바게뜨와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는 SPC그룹 등은 직영점의 경우 추석 연휴기간에도 휴무 없이 운영하고 가맹점은 가맹점주의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BBQ와 교촌치킨 등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가맹점주의 의지에 따라 추석 휴무일을 유동적으로 정하게 된다. 추석 당일을 포함해 1~2일 쉬고 나머지 기간에는 영업을 지속하는 매장이 대부분일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계절밥상과 빕스의 경우 올해 설 연휴에는 평소 대비 20~30% 고객수가 증가했다"며 "올 추석에도 평소보다 많은 고객이 매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랜드 애슐리와 자연별곡도 명절 기간 매출이 매장 별로 20~30%가량 오른 것을 감안해 올해도 고객이 늘 것으로 기대했다.

    매장이 위치한 상권별, 지역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SPC그룹 측은 "버스정류장이나 기차역과 같은 교통의 요지나 마트 인근 매장은 연휴 기간 매출이 늘어난다"며 "반면 도심에 있는 오피스 밀집 지역은 다소 낮아지는 등 상권별로 매출에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도심 내 가맹점은 연휴 기간 매출이 빠지지만 지방 가맹점 같은 경우는 오히려 매출도 늘고 바빠진다"며 "본사에서 휴무일 관여는 하지 않고 있지만 콜센터나 고객 주문을 편리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사전에 휴무 가맹점을 체크하고 있다"고 말했다. 

  • ▲ (좌)남한산성, 킹스맨2. ⓒ배급사
    ▲ (좌)남한산성, 킹스맨2. ⓒ배급사


  • ◇ 극장가 "기대작 킹스맨2·남한산성… 추석 대목 노려" 

    ​극장가의 대목으로 불리는 추석 연휴가 다가오면서 극장 사업자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매년 국내 영화 관객수가 줄고 있는 탓에 그나마 특수를 누릴 수 있는 명절에 거는 기대감이 더욱 증폭된 것. 

    CGV 관계자는 "추석 연휴가 길어지면서 올해는 가족 단위로 극장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늘 것으로 기대된다"며 "남한산성과
    킹스맨:골든 서클(이하 킹스맨2)가 최대 기대작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롯데시네마 측도 "추석 시즌 개봉일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영화가 많아서 예단하긴 어렵지만 남한산성과 킹스맨2, 범죄수사, 
    아이캔스피크, 넛잡 등이 관객몰이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보통 연휴 기간에는 극장을 찾는 관람객이 많이 느는 편이지만 올해는 연휴가 길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여 정확한 예상 관객수 예측은 어렵다"고 전했다.

    추석 대작으로 꼽히는 한국 영화 '남한산성'은 15세 이상 관람 등급을 받아 가족 단위 관람객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킹스맨2'는 1편인 '
    킹스맨:시크릿 에이전트'가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이었던 점을 감안해 이번에도 같은 등급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 영화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주간인 9월 27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