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객과 외부활동 증가 등으로 백화점 및 온라인마켓 방문율 감소… 먹거리 중심의 대형마트는 매출 증가
  • 정부가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하면서 올 추석은 최장 10일에 달하는 황금연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백화점과 온라인마켓은 이 기간 외부활동 증가 등의 이유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반면 서민 먹거리 중심의 대형마트는 매출이 늘 것으로 기대된다. 긴 휴가를 즐길 수 있어 여행·호텔·극장업계는 특수를 기대하고 외식·프랜차이즈 업계는 지역·상권별로 휴무일과 매출 영향을 예상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희비가 엇갈린 유통가의 분위기를 미리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정상윤 기자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정상윤 기자


    ◇ 걱정스러운 백화점 업계 "여행으로 방문 고객 줄 것"

    백화점업계는 추석 황금연휴가 반갑지만은 않다는 입장이다. 통상적으로 연휴가 길면 해외로 나가거나 여행지를 찾는 사람이 증가해 백화점 방문 고객 자체가 줄기 때문이다. 이들을 백화점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판촉행사나 프로모션 등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영업이익 감소하게 된다.

    신세계백화점은 2분기 영업이익이 5월 황금연휴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9%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황금연휴 기간 매출 증가 폭도 크지 않다. 백화점의 주력상품인 의류의 경우 고객들이 대부분 연휴 기간 구매하기보단 미리 구매한 뒤 여행을 가 사실상 특수를 보기 어려운 구조다.

    지난 황금연휴 기간(5월 1~6일) 롯데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신장에 그쳤다. 신세계백화점도 기존점은 3.9% 소폭 증가에 머물렀다. 여기에 이번 추석 연휴는 10월 6일이 대체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추석 당일(4일) 뒤에 4일(주말 포함)이나 연휴가 지속돼 방문고객이 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연휴 기간 해외로 나가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휴일이 길수록 백화점에는 방문객이 줄고 있다"며 "아직 구체적인 프로모션 등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고객들을 유인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온라인마켓 '근심'… "외부활동 많아지면 온라인 쇼핑시간도 줄어"
     
    온라인마켓도 상황은 비슷하다. 주력 카테고리 중 하나인 마트 상품군(식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패션, 생필품 등)의 매출이 연휴 기간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G마켓과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에 따르면 지난 황금연휴 기간인 5월 1일부터 7일까지 마트상품군 매출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2%가량 감소했다.

    황금연휴 기간 온라인마켓 매출이 감소한 이유는 여행이나 나들이 등 야외활동 시간이 증가하면,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시간도 감소하기 때문이다. 즉 접속자가 줄어 자연스럽게 매출도 낮아진다는 것이다. 같은 범위에서 통상적으로 주말보다 주중에 온라인마켓의 매출이 높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온라인마켓 관계자는 "황금 연휴기간 업계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매출 감소 폭을 최소화시킨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며 "그러나 추석 연휴가 길어 솔직히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 ▲ 이마트에서 선물을 고르는 고객들. ⓒ이마트
    ▲ 이마트에서 선물을 고르는 고객들. ⓒ이마트


    ◇ 황금연휴 기대하는 대형마트… "먹거리 주력으로 매출 증가"

    백화점과 온라인마켓이 황금연휴 기간 매출 방어를 위해 걱정하고 있는 반면 대형마트는 황금연휴를 기다리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5월 1일부터 7일까지 전년 동기대비 전체 매출이 5.6% 신장했다. 전체 매출이 5% 늘었다는 것은 방문하는 고객과 객단가가 늘었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도 통상적으로 연휴 기간 1.2배에서 많게는 2배가량 매출이 증가한다고 입을 모았다.

    10월 연휴는 5월 황금연휴보다 길어 상승 폭이 더 클 것으로 예측된다. 대형마트가 황금연휴를 기다리는 이유다.

    대형마트가 황금연휴 기간 매출이 증가하는 이유는 백화점이나 온라인쇼핑과 달리 먹거리 상품이 주력이기 때문이다. 연휴 기간 캠핑을 간다고 하면 백화점이나 온라인쇼핑에서는 사전에 옷이나 관련 도구를 구매한다. 반면 먹거리는 당일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마켓이 황금연휴 엇갈린 반응을 보이는 것은 방문하는 고객들의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라며 "황금연휴라고 해서 서비스 업종이 무조건 잘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